검색어 입력폼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외과적 기본원칙과 수술적 준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임플란트 전 멸균과 소독상태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임플란트의 성공적 좌우 요소
2. 외과적 기본원칙
3. 무균적 술식의 주요 원리
4. 술자와 Assist의 소독
5. 외과적 손씻기 (Hand Scrub)
※ 수술에 참여하는 의사, 간호사가 멸균장갑 착용하는 경우에도 외과적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하는 이유 ?
6. 항균성 소독약제의 사용
7. Glove

본문내용

5. 외과적 손씻기 (Hand Scrub)
- 수술실에서 수술에 참여하는 의료인이 수술에 들어가기 전 손과 팔의 피부에 머무르는 일과성 미생 물(Transient Flora)과 상주성 미생물(Resident Flora)을 최대로 많이 제거하기 위한 기계적 화학적 방법.
- 소독액과 비누를 묻힌 솔로 5분~10분 정도 손과 팔을 닦은 후 물로 헹구어 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상주성 미생물은 외과적 손씻기에 의해서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 미생물이 반지, 시계와 팔찌 밑의 피부에 은신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외과적 손씻기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반지, 시계와 팔찌 등을 제거해야 한다.
- 손등에 비해 손끝의 오염도가 심하며, 손톱 밑은 보통의 손씻기에 의해서는 잘 제거되지 않는 미생 물의 서식처가 되고 있으며, 손톱이 길 경우 장갑이 찢어질 가증성이 크므로 손톱은 늘 짧게 유지해야 한다.
<중략>
6. 항균성 소독약제의 사용
- 미생물을 최대로 제거해야 하는 외과적 손씻기에서는 항균성 소독약제의 사용이 필요하다.
- 외과적 손씻기에 이용하는 소독약제는 표피의 각질층과 결합하여 지속적인 화학적 작용을 할 수 있 어야 한다.
- 외과적 손씻기에 사용하는 소독약제는 피부에 있는 미생물의 수를 감소시키며, 비자극성이며, 항균 스팩트럼(Broad Spectrum) 이어야 하며, 효과 발생이 빨라야 하며, 잔류효과가 커야 한다.

7. Glove
- 장시간 사용한 장갑은 보호막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혈액 또는 타액의 미생물이 들어가게 된 다.
- 장갑을 낀 채 비누로 씻는 것은 장갑의 견고성을 저하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