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의 발달단계 태내기-학령기아동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3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태내기부터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와 발달이론을 정리했어요.
발달 단계에 맞는 사진도 첨가 되어있습니다.
언어/인지/정서/신체발달을 모두 다 따로 정리했고 태내기에는 임신 수정부터 임신 10개월
모든 과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이별로 알맞은 놀이도 추가해 놓았습니다.

목차

Ⅰ. 인간의 발달과 과업
Ⅱ. 태내기 - 1. 수정 2. 인공수정 3. 발아기 4. 배아기 5. 태아기 (임신1개월-10개월)
Ⅲ. 신생아기 1.영아기 2. 영아기 (출생 후 1개월경 이후부터 만 2세까지)
Ⅳ. 유아기 (학령전기)
Ⅵ.학령기 아동
Ⅶ. 아동발달의 심리학적 이론

본문내용

0~24개월의 언어발달
아기는 영아기 초기에 자신의 목소리를 발견한다. 그리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목소리를 통해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즐긴다. 생후 약 6개월 정도 되면 아기는 제법 여러
가지 소리를 내는데, 이것을 흔히 옹알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12개월쯤 되면 한마디 EH는 두 마디 말을 하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한 말을 구사하려면 아직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보행기에 접어들면서 아기들은 급속도로 진전된 언어발달을 보인다. 그러나 이 시기의 아기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산출언어능력보다는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수용언어능력이 더 뛰어나다.
① 전언어시기
아기들은 보통 생후 9개월까지는 언어형태를 갖추지 않은 소리를 낸다. 그러나 비록 언어형태를 갖추지 못했다고 하여도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소리를 내며 이러한 아기의 소리형태는 시간이 흐를수록 다양한 변화를 나타낸다.
처음 1개월간 아기는 분화되지 않은 반사적인 울음소리를 내지만 1개월에서 2개월 사이엔 아기의 욕구에 따라 울음의 강도와 길이가 다르게 나타난다.
옹알이는 보통 생후 약 2개월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아기들은 엄마를 쳐다보며 무언가 말하려는 듯 음성화된 소리를 낸다. 이것이 마치 옹알옹알 하는 것 같이 들려 이 때부터
한마디 말을 구사하기 전까지 ‘옹알이 시기’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