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에 따른 사례연구(클루)마케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비자행동에 따른 사례연구
마케팅관점에서 바라봄.

목차

1. 도입(사회문화적 요인)
2. 소비자의 니드
3. 소비자행동에 따른 클루의 마케팅
4. 태도의 개념
5. 태도의 기능
6. 태도형성에 대한 인지적 학습이론; 다속성 태도모델
7. 관여도와 태도
8. 태도변화에 대한 이론들
9. 태도와 구매행동 간의 관계
10. 결론

본문내용

1. 도입(사회문화적 요인)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콧대 높은 브랜드로 유명한 샤넬이 모조품 보석을 이용한 저가 커스튬 쥬얼리의 창시자였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다. 가난한 집안 출신이었던 가브리엘 코코 샤넬은 고가의 보석이나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한 상류 사회 여성들을 겨냥해 “목에 지폐를 걸고 다닌다” 고 비아냥거렸다. 모조 진주라 해도 샤넬이라는 이름이 붙으면 진짜보다 비싸게 팔리는 현실. ‘보석도 액세서리일 뿐’이라는 샤넬 정신이 지금 거리를 점령하고 있다. 진짜 보석은 아니지만 패션 감각과 매혹적인 자태만은 진품을 능가하는 이른바 커스튬 쥬얼리의 전성시대다.
커스튬 쥬얼리의 급성장은 최근 패션이 브랜드명보다 가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삼성패션연구소의 서정미 수석은 “패션이 상류층의 기호품이자 계층 차별화 수단이었던 시대가 끝났다는 증거”라고 말한다. 값비싼 명품 브랜드로 휘감는 대신 ‘패션을 즐길 줄 아는’ 감각이 있어야 패션 리더로 인정받는 시대엔 쥬얼리도 가격 대신 패션 감각이 우선시 된다는 설명이다.
클루 마케팅 담당 김용채 씨는 “예전에는 18K 목걸이 하나를 사면 정장이든 청바지든 옷차림에 상관없이 그 목걸이를 하고 다녔지만 요즘엔 옷차림에 따라 쥬얼리도 맞춰서 하는 추세”라며 “캐주얼 트렌드가 지속되고 패션을 놀이나 유머 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삼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쥬얼리도 더 화사해 지고 (가격면에서)부담이 없는 것을 선호 한다 ”고 말한다. 한국일보 이성희 기자의 기사내용이다.
소비자 행동은 의사결정과 정보처리 과정을 통해 결정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내부적/환경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는 크게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등이 있는데 위와 같은 소비자의 니드는 사회문화적요인인 문화가 소비자행동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문화는 사회구성원들에 공유된 그 사회 특유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기 때문에 소비자 행동에 가장 폭 넓고 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