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기독교 교육학적 관점에서 본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요약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을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기독교 교육학 숙제로 제출 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코메니우스는 그가 살던 시대의 교육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을 가했을 뿐 아니라 그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은 교육 개혁자였다. 그는 평생 동안 그 시대의 교육을 개혁하려 하였다. 그가 제안한 개혁안은 지금 우리의 눈으로 보면 새로운 것이 없다. 지금은 그의 주장이 일반적인 교육상식처럼 보이지만 그가 제안한 개혁안이 아직 우리의 교육 현실 가운데서 실현되지 못한 것이 아직도 많다.
대교 수학에서 드러나는 코메니우스의 이론은 지나치게 낙관적인 부분들로 인식될만한 요소들이 많다. 특별히 교육에 대한 거의 철저한 신뢰와 믿음은 자칫 교육이 만병통치약 처럼 우상화 될 수 있을 만한 부분으로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그의 교육학적 낙관주의는 인본주의적이거나 계몽주의적인 믿음에 의한 것이 아니라 도래하는 예수님의 빛의 나라와 은혜에 대한 믿음에서 나온 것이며, 이것은 그의 기독교적 소망과 희망이었고, 그의 삶과 저술의 기초는 바로 이러한 믿음의 고백이었음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 된다.
코메니우스는 비록 그가 그토록 열망했던 꿈과 비전이 자기 당대에 온전히 성취되는 기쁨을 맛보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그의 이론은 현 시대에 인간성의 상실과 통전적 시각을 상실한 현 시대의 학교와 특별히 교회 교육에 있어서 적용되고 열매를 맺어야 한다.
특별히 그가 대교 수학 2장에서 제시했던 교육의 목표 즉 평생 동안의 삶의 배움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하는 천년왕국을 소망하는 자의 삶을 사는 종말론적인 교육 철학과 이를 위해서 하나님의 의와 평화가 지배하는 사회를 위해서 우리의 삶이 개혁되는 일들이 이 땅의 교회와 학교에서 일어나길 소망한다.

참고 자료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정일웅 역 창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