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사상의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마르크스사상에 대해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아마도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 서론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의 세 가지 이념 (교재 요약)

♤ 본론 (「마르크스」책 요약)
1. 생애
2. 사상의 개관(槪觀)
1) 인간관
⑴ 무한 변형론
⑵ 마르크스의 노동 개념
⑶마르크스의 고정된 인간 개념 비판
2) 사적(史的) 유물론
3) 계급
4) 소외
5) 혁명

3. 주요 저서
⑴ <정치 경제학 비판 강요>
⑵ <자본론> 1․2․3권
⑶ <공산당 선언>

4. 영향 및 평가

♤ 결론

본문내용

♧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의 세 가지 이념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唯物論)의 기본 이념을 무엇으로 파악하는가에 따라 그의 역사적 유물론에 대한 이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다시 말해, ‘소외’(疎外)된 인간의 지양(止揚)과 인간의 자기 실현의 역사, 인간 활동의 가능성과 그것의 실현으로서의 역사, 객관적 합법칙적(合法則的) 과정으로서의 역사라는 이념 중 어떤 것이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의 성격과 그것의 이론적 의의(意義)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⑴ 소외된 인간의 지양과 인간의 자기 실현
역사를 인간의 발전사(發展史)이자 자기 실현으로서의 역사로 보고자 하는 관점이다. ‘소외된 노동’(勞動)의 지양을 통해 인간의 자기 실현 가능성을 역사의 중요한 목표로 삼고자 한다. 여기서 ‘인간의 노동’이란 인간의 자기 실현과 역사 발전의 중요한 추동력(推動力)으로 파악한다. 이때의 노동은 단순히 ‘생산’(生産)이라는 관점에서의 고정된 의미가 아닌, 욕망-노동-사회적 실현의 과정을 거치면서 역사 발전 속에서 인간의 자기 실현을 가능케 하는 근거로서의 노동이라 할 수 있겠다.
⑵ 인간 활동의 가능성과 그것의 실현
인간이 역사를 만든다는 측면, 즉 역사 속에서의 인간 활동의 주체적(主體的) 측면을 보다 강조하는 관점이다. 즉, 사회 경제적 구조보다는 인간의 ‘목적 의식적 활동’에 의해 역사가 추동(推動)된다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역사를 유물론적으로 정초(定礎)하는 데 가장 본질적인 것이 인간의 ‘물질적 활동’이라고 보았으며, 이것 없이는 어떤 사회도 성립할 수가 없고 그 사회의 연속적 변화 과정인 역사도 존재할 수 없다고 한다. 마르크스가 역사에서 인간 활동을 강조한 것은, 근대 시민 사회 이론가들이나 프랑스 유물론자(者)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인간을 욕망(慾望)에 의존적인 존재로 보고, 따라서 역사의 운동을 ‘욕망’의 ‘기계적 필연성’(必然性)으로 설명하려는 것을 비판하기 위해서이다. 다시 말해, 역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의 물질적․사회적․정치적 삶을 포함하는 인간의 실제적인 실천적 활동과 주체적 삶이라고 주장한다.
⑶ 역사 과정은 합법칙적․자연사적 과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