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이버 문화는 과연 새로운 문화의 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이버 문화는 과연 새로운 문화의 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해 발표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사이버 문화와 현실
2. 사이버 문화의 역기능
3. 사이버 문화의 긍정적 기능
4.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
5. 사이버 문화의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사이버`(cyber)란 단어는 원래 수학자 노버트 위너(Norbert Wiener)가 창시한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에서 온 말로서 정보의 교환과정을 의사의 소통과 통제가 동시에 일어나는 과정으로 파악하는 학문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버란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된 계기는 훗날 `사이버펑크 작가`란 이름을 얻게 된 미국의 공상과학(Science Fiction) 소설가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이 `사이버 스페이스(Cyberspace)라는 신조어를 확산시키면서였습니다. `가상공간`이라고 번역되기도 하는 사이버 스페이스는 실제의 공간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컴퓨터를 통해 서로를 연결함으로써 정보를 교환하고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공간이라는 의미에서 가상이면서 동시에 하나의 현실입니다.

2. 사이버 문화의 부정적 기능

첫째, `상호 비방 문화`의 조성이 있습니다. 익명의 군중들이 산포된 흐름들 속에서 다양한 갈래의 가상공간공동체(cyberspace society)를 형성해가고 있는 과도기적 상황속에서 타자에 대한 상호 비방 문화의 현실은 현실 공간(real space)속에서 문화의 주류 세력들에 의해 타락한 사회상과 아마추어리즘의 현실로써의 가상공간이라는 선입견을 갖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즉, 상호 비방 문화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익명성`에 있으며, 이러한 익명성에 대한 문학적 접근은 장정일의 작품들이나 박상우의 「사탄의 마을에 내리는 비」와 같은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3. 사이버 문화의 긍정적 시각

앞서는 사이버 문화의 부정적 요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사이버 문화의 긍정적 시각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새로운 문화의 대안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버 문화를 바라보는 긍정적 요인으로 는 크게 세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1. 고영국, ■정보 통신 사회■, 명경사, 1998
2. 민경배, ■사이버 문화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