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과학]봉사학습에 의한 청소년 자원봉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무료

소개글

자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으로 오늘날 ‘봉사학습’의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다시 말해, 자원봉사활동의 전체 과정에서 순환적인 P(Preparation) - A(Acrion) - R(Reflection) 과정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잘 이루어졌을 때의 자원봉사( 봉사학습)가 대두되고 있다.
미국의 봉사학습은 1980년대 중반 전미청소년연맹(NYLC)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당초엔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지역사회 단체들이 체계적으로 돕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이를 곧바로 받아 85년 메릴랜드 주가 공립학교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1992년도엔 아예 졸업 전 75시간의 봉사활동을 법으로 의무화하면서 전국적인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봉사학습의 최대 주창자는 클린턴 대통령이다. 그는 취임 후 1993년「전국 및 지역사회봉사법」을 제정하고 각종 연방정부 프로그램을 개설, 봉사활동을 평생교육과정에 접목시켰다. 이후 전국에 확산, 5년 만에 5천여 학교가 수업 필수과정으로 채택했다. 또한 대학들도 동참, 전국에서 약 14%의 대학들이 정부지원아래 봉사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커뮤니티 칼리지는 거의 절반이 코스를 개설했었다.
봉사학습은 오늘날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호주, 캐나다는 미국과 거의 같은 수준이고 영국에서도 개별학교에까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일본은 1993년 교육성 지침으로 대학들이 고교생들의 봉사활동을 입시에 평가ㆍ반영케 해 중,고교들이 아예 입시를 대비해 학생 봉사활동을 지도케 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봉사활동의 지도원리와 운영모형을 제시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