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과의례와 세시풍속에서 쓰이는 떡의 종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통과의례와 세시풍속에서 쓰이는 떡의 종류에 대한 조사 자료입니다.

목차

1. 떡이란 무엇인가?
2. 통과의례와 떡
1) 삼칠일
2) 백일
3) 첫돌
4) 관례
5) 혼례
6) 회갑
7) 제례
3. 세시풍속과 떡
1) 정월- 설날, 대보름 상원
2) 이월 - 중화절
3) 삼월 - 삼짇날
4) 사월- 초파일, 초여름시식
5) 오월 - 단오
6) 유월 - 유두
7) 칠월 - 칠석
8) 팔월 - 추석
9) 구월 - 중양절
10) 시월 - 상달
11) 동짓달 - 동지

본문내용

1. 떡이란 무엇인가?
농경문화 정착과 더불어 그 역사를 함께 하는 대표적인 전통음식 중의 하나인 떡은 우리나라의 기후와 풍토에 적합하여 쌀이나 곡류로 가공되었고, 밥을 대신한 보식의 의미가 깊다. 떡은 곡물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혀서 만드는 음식으로, 상고시대부터 명절음식, 통과의례음식, 생업의례음식, 무속의례음식, 제사음식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어왔다. 이것은 농경문화의 생성과 정착 그리고 발달과 함께 다양한 행태로 전해내려 오는 것으로써 길사에서나 흉사에서나 빠지지 않았던 음식이다.
이 중에서 통과의례와 세시풍속과 관련된 떡의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2. 통과의례와 떡
통과의례란 사람이 태어나서 생을 마칠 때까지 반드시 거치게 되는 몇 차례의 중요한 의례를 말한다. 이러한 의례에는 응당 떡을 하기 마련이었는데 떡에는 각기 의미를 부여하여 의례와의 관련성을 더욱 크게 하였다. 또 통과의례의 풍속이 떡의 풍속에 크게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통과의례와 관련된 떡의 풍속은 다음과 같다.
3. 세시 풍속과 떡
우리나라의 옛 풍습에서는 일 년을 통해 명절 때마다 해 먹는 음식이 다르고 또 춘하추동 계절에 따라 나는 새로운 식품을 즐겼다. 절식은 다달이 끼어있는 명절 음식이고 시식은 춘하추동 계절에 나는 식품으로 만드는 음식을 통틀어 말한다. 대게는 농사의 월령에 관계되는 세시 풍속이 많다. 농사의 풍농을 예축, 기원, 감사하는 의례였으며, 인간 삶과 직결되어 복을 비는 의례였다. 사람들은 평소의 일손을 쉬고 시절음식을 마련하기도 하고, 명절 옷으로 갈아입기도 하며, 가족이나 동족단위의 제사 또는 마을 단위의 축제를 지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식생활과 문화 - 광문각(2000)
음식문화비교론-대왕서(2006)
세시풍속-한국문화재보호재단(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