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생각의 지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좋은 점수를 받은 감상문(서평)입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동양의 도와 서양의 삼단논법
2. 서양의 독립성과 동양의 상호의존성
3.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
4. 두 문화의 사고 방식의 차이

본문내용

그리스인들은 다른 문화권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개인의 자율성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즉 자신의 삶은 스스로 주관하는 것이므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개인의 자율성을 중시하였던 고대 그리스 문화는 자연스레 논쟁의 문화를 꽃피웠다. 그리스 문화에서는 자유와 개성만큼이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중시되었다 호기심이야 말로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특성이라고 주장했다.
그리스에서 개인의 자율성이 중요했다면 중국에서는 조화로운 인간관계가 중요했다. 그리스인들에게 있어서 개인이 특정 상황에 구속되어 있지 않은 독립적인 존재였다면,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개인은 특정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이었다. 중국인들은 주변 환경을 자신에 맞추어 바꾸기보다는 자신을 주변활경에 맞추도록 수양하는 일을 중시했다.
지금까지 두 문화의 차이를 요약하면 그리스인들은 개인을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존재로 보았고 진리를 발견하는 수단으로서의 논쟁을 중시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중국인들은 인간을 사회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조재로 파악하고 인가에게 중요한 것은 개인의 자유가 아니라 조화라고 생각했다. 그 조화된 도교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융합이었고 중국철학의 목표는 진리의 발견보다는 도였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추상적인 사고는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되는 실용적인 경향이 강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