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중국의 3태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 3태후에 관한 보고서

목차

서두
여태후
측천무후
서태후
결론

본문내용

서두 - 우선 이 세명의 여걸들을 보고서의 주제로 삼은 이유는 유방과 항우의 전쟁 즉 초한전쟁을 배울때 여태후를 알게되었고 교수님이 측천무후와 서태후와 함께 3대 태후라는 말씀을 하셨기에 호기심에 보고서의 주제로 삼게되었다. 남존여비가 우리보다 더하다 할 수 있는 중국에서 황제와 같은 권력을 가지게 되는 여성들이란 엄청난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그럼 이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들어가보자.

여태후- 여태후는 이름은 여치 자는 아후이며 한고조 유방의 아내로 황후이다. 유방 사후 정권을 장악하여 16년간 한제국을 통치하게 된다.
여치는 진나라때(진시황의 진) 단부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여공으로 원수를 피해 패현으로 들어오게 되고 유방과 친분을 쌓게 되어 그에게 딸을 시잡보내게 된다. 진에 대항해 싸우는 남편을 도와 세력을 다지는데 일조했고 유방이 나중에 항우와 맞설만한 인물이 되게 하는데 그녀의 공도 크다 할수있다.
유방이 항우를 물리치고 한을 세워 황제에 오를때 여치는 황후에 오르게 된다.
고조10년 유방이 양하후 진희의 반란을 반란을 평정하러 출정했을때 수도 장안을 지키고 있던 여치는 회음후 한신의 반란정보를 입수, 승상 소하와 모의하여 한신을 궁궐로 불러들여 죽이고 삼족을 멸하였다. 유방은 한신만은 살리려 했지만 여치의 의견에 따라 죽였다고도 한다. 자신의 권력에 방해가 되는 이는 가차없이 죽이게되는데 건국초기라는 시대적 정황을 볼때 이는 당연한 듯 보이나 그 행하는 정도가 잔인하다 아니할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