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행동주의 심리학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파블로프와 스키너를 중심으로한 행동주의 심리학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심리학의 행동주의적 견해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4.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심리학의 행동주의적 견해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는 미국에서 John Watson(1913)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파이다. Watson을 비롯한 행동주의자들은 행동이야말로 객관적이고 관찰이 가능한 것 이기 때문에, 심리학은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개에 대한 Pavlov의 연구에 큰 영향을 받아, 학습은 조건형성 원리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 연구가 인간학습의 본질에 대해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2) Watson과 행동주의자의 견해

Watson은 심리학이 마음과 정신과정에 초점을 둔 초기의 관점을 버리고 전적으로 외적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정신과정은 사적인 것이며 외적으로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심리학은 과학적 방식으로 정신과정을 연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또한 과학적 연구를 위한 적절한 주제로서의 정신과정을 완전히 거부하면서 현대의 행동주의자들을 더 이상 흡수하지 않는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영향력은 막대해서 심리학은 그 주요한 초점을 마음연구에서 행동연구로 옮기게 되었다.
행동주의자들은 Freud의 원욕, 자아 및 초자아와 유사한 내적인 성격 구조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내적 구조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그들의 믿음 때문이었다 . 그들은 관찰할 수 있는 “반응경향성”의 견지에서 생각하기를 선호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행동주의자들은 개인의 성격을 다양한 자극상황에 대한 반응경향성의 집합으로 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하나의 특수한 상황은 개인의 과거 경험에 따라 그 강도가 다른 수많은 반응 경향성과 연합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