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인간중심의 사회가 되려면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교 사회학 레포트 입니다

인간중심의 사회가 되려면 이란 주제의 레포트 입니다

A플러스 받았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인간사회의 주체는 바로 인간 자신이며, 만장한 우리의 역사와 문명 역시 우리 인간에 의해 창조되고 발전되어 왔다. 인간은 인간으로서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로서 완성되는 것이자 문화와 가치의 창조자로서 개성을 갖고 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이 신의 위치를 대신하자는 것이 아니다. 제도나 물질, 과학 및 문명 등에 인간이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과학기술문명이 인간 자신을 위해 쓰여지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인간이 역사와 문명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이 바로 인간중심주의의 요체라 할 수 있다.

인간중심주의에서 논하는 인간은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니는 것이지, 그를 둘러싸고 있는 어떤 외부적 조건이나 이익에 의해 의미를 부여받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독립된 실체이며, 수단으로서의 존재가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의 의미를 지닌 하나의 자립적 존재이다. 인간이 그 자체로서 독립적 의미를 지닌다는 말은 다시 말해 인간이 각자의 고유한 내재적 의지를 발휘할 수 있음을 뜻한다. 만약 외부환경으로부터 주어진 조건에 의해 개인의 이익과 정체성이 집단적으로 정해진다면, 그 개인은 자체로서 목적적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집단이익과 같은 외부적인 다른 무엇을 위한 도구로서의 의미를 갖는데 그칠 것이다. 인간중심주의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내재적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자율적 행위주체로서의 인간을 규범적으로 전제한다. 이 규범적 인간은 자신의 직업·계급·출신지역·성별·연령에 따라 외부적으로 주어진 이익에 의해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인간이 아니다. 여기에서는 인간의 내재적 의지가 인간행위의 원동력이며, 인간 외부의 어떠한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환경은 부차적일 뿐이다. 의지를 행사할 수 있는 인간 그 자체가 독자적 주체이고, 인간 외부의 다른 어떤 추상적 개념이나 구체적 사물도 그 인간의 행동을 절대적으로 구속하지 못하고 반대로 그에 의해서 규정되고 만들어질 뿐이라는 데서 이러한 규범적 생각의 인간중심적 성격을 찾을 수 있다.

인간중심주의에서 규범적으로 상정되는 인간은 내재적 의지를 행사함에 있어서 공공선이라는 목표에 의해 인도되어야 한다. 즉, 인간은 자기 개인의 이익이나 생각만을 존중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 성원들 전체의 공동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