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 워렌 코헨 이 집필한 책입니다.
이 책을 일고 내용을 정리한 부분이 4페이지 이며..
이 책을 통해 문화의 개념에 대하여 논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문화의 길 등에 대한
생각 및 느낀점 등에 대하여 논한 점이 2페이지입니다.

목차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줄거리)
생각의 틀을 바꾸어 보면 세상도 다르게 보인다. (나의 생각)

본문내용

가장 큰 시점의 변화는 우리가 동아시아 사람으로서 미국문화를 문화제국주의라는 시점으로 접하기 쉬우며 내가 여지껏 받은 교육 중 그 어떠한 교육에서도 미국의 관점과 문화의 접목성 그리고 미국 내 아시아인들의 역할과 그 위상에 대한 부분이 없었다는 것을 볼 때 우리의 교육에 있어서 우리는 진정으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국 내에 존재하고 있는 아시아의 영향은 인정받을 만한 위치였다. 멕도날드와 KFC로 대표되는 미국의 음식문화는 동아시아 전통의 음식들로, 디즈니랜드의 미키마우스는 미국인들이 즐기고 있는 피카추로 콜라는 미국 내 아시아계 맥주와 음료들로 음악과 미술 종교 정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우리는 미국문화의 제국주의를 걱정만 하였지만 어찌 보면 그것은 우리의 괜한 걱정 이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중략>
마지막으로 이 책을 보면서 정말 많은 부분에 있어서 생각의 변화야 말로 진정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보여주는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물론 이 책을 보면서 일종의 비판적 생각도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과연 미국이 일본의 야망을 억누르지 않았다면 아시아가 일본제국주의의 희생양이 되었을까? 그리고 미국의 문화가 꼭 근대화와 자유 그리고 기존의 전통문화를 탈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열망에 이룩된 것일까? 미국의 문화가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중 악적이고 문제시되는 것들은 없는가? 세상은 언제나 양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으로 우리 지구촌이 세계통일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진정으로 우리의 모습에 대한 모든 방향을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문화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