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금, 금박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3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직금, 금직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그것이 쓰인 한국복식 및 직물에 직금과 금직이 쓰인 예가 사진으로 첨부.
사진자료가 다수.

목차

file 1 : 복식사.hwp
목차없음
file 2 : 한국복식사.hwp
☞직금
1.위중조직법
2.부분 위중조직법
★조선시대 복식 및 직물에 직금법이 사용된 예
☞금박

한국복식 및 직물에 직금,금직,금박등이 사용된 예

본문내용

☞직금
직금은 기본 조직을 이루는 경․위사 외에 별도의 금사를 사용하여 문양을 화려하게 표현한 중조직 직물의 통칭이며 본 연구에서는 금사와 함께 색사를 사용한 경우도 있다.
제직방법에 따라 직물 폭 전체 투입되는 위중조직법과 금사가 무늬 부분에만 투입되는 부분 위중조직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것은 모두 금사만 사용하여 제직하는 경우와 금사와 색사를 모두 사용하여 제직하는 경우가 있다. 견뢰도가 낮은 인금의 단점을 보완하여 제직에 의해 장식하는 직금기술이 발달하였으며, 직금은 직금법, 금사금, 남석실, 남적사, 송식금, 편지금, 고금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통용되었다.
1.위중조직법
경사 또는 위사 중 어느 한쪽이 이중으로 되어 있거나 양쪽 모두 이중으로 된 직물을 이중직물이라고 하며 이 중 위사가 두 겹이 되고 경사가 한 겹으로 된 직물을 이중직물이라고 한다. 즉 위중조직은 바탕조직을 이루는 지위사 외에 무늬를 표현하기 위해 문위사를 사용하는데 무늬를 짜는 금사가 한족의 식서에서 다른 편 식서까지 연속되도록 넣어져 중조직으로 제직하는 방법으로 부가문위사 위중조직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http://culturedic.daum.net/
http://cha.go.kr
http://museum.ewha.ac.kr
http://blog.naver.com/ahj0105
http://www.emuseum.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