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대공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대공황이라는 현상을 바탕으로 세계대공황과 그것이 지니는 의미, 영향, 세계국가간의 정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공황의 원인에 관한 의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케인지언(keynesian)의 설비투자․주택투자․내구성 소비재의 수요 등 민간부문 지출의 불안전성을 강조한 실물부분에서의 문제와 두 번째 화폐부문에서의 연방준비제도의 의한 통화정책의 실패가 통화량을 급격히 감소시켜 이자율상승으로 인한 화페측면의 원인으로 나뉜다.
경제사학자들은 아직도 대공황의 원인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지만 대부분의 설명은 총수요의 대폭적인 감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총수요가 왜 감소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수요가 부족한 상태에서 생산은 급속도로 증가하여 과잉생산이 나타나고 필연적으로 공장의 수익악화를 낳게 되면서 1920년대 후반으로 가면서 공장과 개인파산이 속출하고 은행들의 연쇄적인 파산으로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다. 이 모든 상황이 주식시장에서 부메랑 효과로 그대로 돌아오게 되면서 급증한 실업률과 부채의 증가로 인한 부도는 1929년 10월 24일 미국 뉴욕주식시장의 대폭락 사건을 불러왔다.
이러한 미국의 경제공황은 급속한 속도로 전세계로 퍼져 미국에 가장 의존하고 있던 서유럽 지역까지 그 충격을 받게 된 것이다.
제1차 세계대적은 모든 생산수단을 파괴하였으며, 외국과의 관계를 단절시켜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장기적으로 물질적 파괴보다 경제 자체에 더 큰 피해를 입힌 것은 정상적인 경제관계의 단절과 혼란이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대외무역의 붕괴, 특히 영국과 독일 사이의 경제전에서 비롯되었다. 세계무역을 주도하고 있었던 영국과 독일의 경제전은 해외시장 상실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세계시장의 혼란으로 균형을 깨뜨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