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중국의 건축문화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의 궁전 건축을 대변하고 있는 자금성. 이 글을 통해 중국의 건축 문화를 알아보고, 자금성이 가지고 있는 중국 건축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 건축 특징

2. 시대별 중국의 건축
1) 고대왕조의 건축
2) 목조건축의 전통
3) 벽돌·석조 건축물

3. 자금성으로 본 궁전건축
1) 거대한 건축공간의 조화
2) 구조와 장식의 조화
3) 외조
4) 내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년 전 나는 가족과 함께 중국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그 때 우리가 다녀온 곳은 항주와 소주, 상해 그리고 북경으로 아마도 중국으로 떠나는 초보 여행자들이 가장 쉽게 선택하는 코스일 것 이다. 각 도시들은 마치 다른 나라를 여행하는 듯 한 기분이 들 정도로 각기 다른 멋을 풍기고 있었고, 너무도 개성이 강한 도시의 모습은 늘 똑같은 회색빛 도시를 살아온 나에겐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특히 넓은 대지를 가득 메우는 거대한 중국의 건축물들은 내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었다. 서울의 63빌딩이 높다고는 하지만, 세월을 뛰어넘은 중국의 까마득히 높은 탑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었고, 넓은 경복궁도 중국의 고궁 앞에서는 거인국 옆에 붙어있는 소인국이었다.
<중략>
이렇게 자금성과 중국의 건축문화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다시 한 번 더 자금성에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만약 지금 다시 가 보게 된다면, 그 때는 보지 못 했던 많은 부분을 보고 오게 될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지 않는가! 그 때도 이 넓은 공간이 그냥 구성 된 것이 아닐 것 이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이렇게 많은 역사와 문화가 녹아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저 막연히 중국의 황제가 거처하던 곳이라는 생각에 가슴이 벅차왔었고, 이 곳에서 청나라와 중국의 고대 문화가 막을 내렸다고 생각하니 씁쓸하다는 생각들이 교차했던 정도였다.

아주 오랜 역사가 현재에도 살아 숨쉬고 있는 중국. 그들의 문화 보존에 대한 열정과 정성은 우리도 본받아야 할 자세라고 생각한다. 문화 대제국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에도 중국처럼 찬란한 문화가 존재한다. 우리가 물려받은 문화유산을 잘 가꾸어 나가 우리도 후손에게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물려 줄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