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중국의 새로운 지도자 후진타오, 그리고 새로운 중국에 대한 기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의 새로운 지도자로 리더쉽을 발휘하고 있는 후진타오 국가주석에 관한 책 『후진타오시대의 중국정치』를 읽고 쓴 소감문입니다. 중국의 정치개혁과 후진타오 등장 이후의 정치 변화 및 중국의 외교정책에 관하여도 알 수있습니다.

목차

-중국의 정치개혁의 성과와 모색
-후진타오 시대의 등장과 정치변화
-중국의 외교 전략과 민족주의
-새로운 후진타오 시대의 중국

본문내용

중국은 지난 1949년 사회주의 혁명에 성공한 후 지금까지 공산당에 의한 1당 독재를 하고 있는 세계에 얼마 남지 않은 사회주의 국가이다. 그런데 중국의 정치시스템이 공산당, 사회주의 체제라고 할 때 경제시스템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자유주의에 상징인 자본주의를 따르고 있다. 물론 처음부터 중국의 정치와 경제체제가 이러한 모순을 가졌던 것은 아니다. 덩샤오핑 체제 이후 시작한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을 통해서 중국은 문을 열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개혁․개방정책을 취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폐쇄적인 정치체제는 걸림돌이 되었다. 그래서 이러한 장애물을 정치체제의 유연한 변화를 통해 제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후 부상한 장쩌민과 현재의 후진타오에게 이르기까지 중국의 최고의 목표는 경제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치 우리나라의 70년대 경제발전을 보듯이 중국의 경제발전은 눈이 부시다. 하지만 여전히 정치체제와 경제체제가 다르다보니 발생하는 문제도 적지 않고, 급속한 경제발전을 통해서 생겨나는 사회문제도 많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도 현재의 중국은 경제발전을 멈출 수가 없다. 그래서 현 중국의 지도자인 후진타오에게 주어진 부담과 기대감도 적지 않은 것이고, 그에게 쏠리는 관심은 현재의 중국, 앞으로의 중국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후진타오 시대의 중국정치』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가장 앞부분은 주로 중국의 경제체제가 자본주의로 바뀌게 된 이유와 정당성, 중국의 정치 개혁과정으로 되어있고, 중간부분은 현재의 중국 지도자인 후진타오가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그를 통해 이뤄진 중국의 정치적 변화와 그의 정책, 뒷부분은 중국이 취하고 있는 외교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