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도산십이곡에 대하여 (창착배경과 작품세계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의의가 크다.

목차

Ⅰ. 서론
1.연구성 및 연구범위
2.연구방법


Ⅱ. <陶山十二曲>의 창작배경
1. 退溪의 시문학관
2. 跋文의 분석



Ⅲ. <陶山十二曲>의 작품세계
1. 言志 - 陶山六曲之一
2. 言學 - 陶山六曲之二
3. 言志와 言學의 의미와 구조

Ⅳ. <陶山十二曲>의 시사적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성 및 연구범위
<陶山十二曲>은 국문학사상 중요한 시조 작품의 하나이다. 그것은 우선 작자의 비중에서부터 문제가 된다. 작자 이황이 한국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도산이야말로 조선조 성리학의 대가일 뿐 아니라 주자를 계승하되 이를 한 걸음 앞으로 발전시켜 성리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여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 등 동양의 사상계에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그 뿐만 아니라 조선조의 사림의 귀감이 되었으며 뒷날 영남 사림의 중심에 선 그의 행적이 당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그가 어떤 작품을 남겼다는 자체가 하나의 커다란 사건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리고 그가 우리말로 된 작품을 지었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선비들이 당시에 천시하던 언문 곧 한글로 시조를 지을 수도 있다는 하나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선 문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시조 작품을 남겼다는 것은 그만큼 의미가 큰 것이다. 게다가 이 작품은 그 출전이 분명하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대개의 시조가 작자를 밝히고 있다 하더라도 歌集에만 그것이 밝혀져 있고, 그의 문집이나 기타 그의 저작의 기록에 아무런 증빙 문헌이 없는 경우가 허다한데, 도산의 이 시조는 이 시조에 대한 발문이 있고 판각까지 전하고 있어 문헌적으로 확실한 것이 되어, 국문학사 서술에 명확한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이 작품에 대하여 이미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현재까지 발표된<도산십이곡>에 대한 중요 논문은 다음과 같은 것이있다
최진원, 「은구와 온유돈후」,『인문과학』창간호, 인문과학연구소, 1971.
이가원, 「퇴계의 시가문학연구」, 『퇴계연구』, 퇴계선생사백주년기념사업회, 1972.
예창해, 「退溪의 詩歌-儒家 詩歌의 文學的 限界性의 한 局面」, 『국어국문학』101집, 국어국문학회, 1989.

그러나 아직도 이 시조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나 문제점에 대하여 더 살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가 시조를 짓게 된 근본 이유가 무엇이며 그러한 의도가 구체적으로 작품에 얼마만큼 성취되었는가 하는 점에 관하여 살피고자 한다. 그리하여 여기서는 <도산십이곡> 발문에 나타난 도산의 창작의도를 살펴보고, 아울러 그러한 의도가 작품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 시조의 이해를 보다 깊이하려 한다. 정재호, 『한국 시조 문학론』,1999, p.84.

참고 자료

1. 傳書

박재문, 『(退溪 李滉)義理之學과 敎育』, 敎育科學社, 1993.
이동영, 『 朝鮮朝 嶺南詩歌의 硏究』, 부산대학교출판부, 1998.
이정화, 『退溪 李滉의 詩文學 硏究』, 보고사 2003. 11.
이황, 이장우, 장세후 역 『퇴계 마을의 노래 : 退溪 李滉 自選 詩集』, 지식산업사, 1997.
李滉,『退溪 李滉』 우일출판사, 2001.
임소진,『退溪 李滉의 敎育思想 연구』, 경희대, 1978.
정순목, 『 (그는 누구인가)退溪評傳』 지식산업사, 1987.
정재호,『한국 시조 문학론』, 태학사, 1999.


2. 論文

김광순,「陶山十二曲에 나타난 自然觀과 人間觀」,『韓國의 哲學』, 慶北大學校 退溪硏究所, 1994.
손오규, 「陶山十二曲과 自然」, 濟州大學 國語國文學會, 1995.
신연우, 「李滉의 「梅花詩」 와 「陶山十二曲」 의 관련성」, 韓國 詩歌硏究, 한국시가학회, 2002.
오춘택, 「陶山十二曲에 나타난 退溪의 敎育思想 硏究」, 경상대학교, 2001.
임형택,「국문시(國文詩)의 전통과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퇴계학연구원, 1980.
정상균, 「이황의 <도산십이곡> 연구」, 한국고시가문학회,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