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를 비교하고,
소크라테스의 도덕적 추론 등에 관해 논한 레포트

목차

현대사회와 윤리(2)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 비교
☆과제를 수행 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가 감옥에서 도망함으로써 법을 어겨서는 안 된다고 제시한 논거 세 가지는 무엇인가?
①그냥 사는 것이 아니라 바르고 보람있게 살기 위해서는 올바른 것과 아름다운 것, 그리고 좋은 것, 이들과 대립되는 것들에 관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따르기 보다는 올바른 것과 부정한 것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가진 한 사람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했다.
②부정한 짓을 함은 단연코 좋지도 훌륭하지도 않은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듯 어떤일이 있어도 부정한 짓을 해서는 안되고, 또한 부정한 일을 당했다고 해서 앙갚음으로 부정한 짓을 해서도 안된다.
③한 나라에 속한 사람은 국가와 암묵적으로 계약과 합의한 것이다. 그 계약을 마음대로 파기할 경우 나라는 존속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합의한 일에 대해서는 그것을 이행해야 한다.
2. “악법도 법이다”라는 주장과 소크라테스의 논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③의 논지와 가장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우리가 스스로 순응하여 시민으로 살기로 합의한 것은 실제 행동하기로 한 것이지 말로만 그러기로 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국가와 우리 자신과 맺은 계약과 합의를 파기하면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즉 국가의 법은 설령 악법이라 하여도 그 나라의 존속을 위해 지켜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