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강의-도덕규범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라는 책토대로
현대인들의 윤리적 도덕규범을 현실에 맞게 생각해 보는 레포트

목차

1. 현대인의 효
2. 호스피스
3. 혼전순결
4. 혼외 정사
5. 성희롱
6. 소유와 분배
7. 원한과 복수
8. 율법과 사랑
9. 자살
10. 안락사와 장기 이식
11. 임신과 중절
12. 매스컴과 윤리
13. 녹색 윤리
14. 과학 기술과 윤리

본문내용

윤리학이라는 자체가 어렵게만 느껴지고 현실과 동떨어진 듯한 학문이지만 이번 수업을 통해 우리 삶에 밀접한 윤리 주제를 바탕으로 접하게 되어 쉽고 현실적으로 받아드리는 개기가 되었다. 내가 아는 것과 그것을 행동할 수 있는 것, 그것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삶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

1. 현대인의 효
우리나라에서 효는 만가지 행위의 근본을 이루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렇듯 중요한 전통적 가치인 효가 근대화 시대로 오면서 새로운 해석을 요구 받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개인차원의 효가 아니라 사회 차원의 효, 사회적 효가 더 필요한 것이다, 북구 국가가 추구하는 복지 사회, 공자가 내세운 대동 사회에의 꿈이 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이다. 효가 보편적 가치라면 복지 정책을 수행하는 정부야 말로 로스의 조건부 의무가 아니라 칸트의 정언 명법적 의무를 수행하는 정부요, 또한 효용성의 원칙 보다는 정의의 원칙을 우선하는 정의로운 정부가 아닌가 한다. 가장 작은 자를 위한 정부, 대동 사회를 향한 정부야말로 사랑의 율법을 완성하는 정부요 자비의 윤리를 실현하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효의 실천 방법으로는 첫째, 내 몸을 아끼는 것이고, 둘째는 겉으로 가장 잘 드러나는 물질적 효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셋째, 정신적 효이다. 물질적 효보다도 정신적으로 마음의 평안을 줄 수 있는 효의 값어치가 더 높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강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