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효율적인 사료학습 방안의 모색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효율적인 사료학습 방안의 모색에 대해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료학습의 정의
2. 수업에서의 사료학습의 방법
3. 사료 학습적용의 실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역사교육에 있어서는 역사학의 연구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의 역사적 자료 처리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송춘영,「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방안」,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2000. p.544
이것은 역사교육이 암기 위주의 피상적인 형태의 교수-학습의 영역을 벗어나, 학생 스스로 다양한 역사적 자료를 취사선택 함으로써 자기 학습의 자료로 활용할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 교육을 함에 있어 역사학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기는 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모두 학생에게 전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 교육은 역사학이 이훅해 놓은 학문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역사로서 가르치는 교과 교육의 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가의 역사연구의 과정을 학습에 도입한 방법이 사료학습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사료학습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사료학습의 정의
역사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과거에 일어난 일 자체, 남겨진 과거의 기록이나 흔적 그리고 사료를 토대로 역사가가 연구해서 얻은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 실제로 일어났던 일 자체를 있던 그대로 인식 할 수 없다. 우리가 알고있는 과거의 역사의 사실은 기록으로 남겨진 것들이다 그러므로 사료는 역사가와 과거의 사실을 연결해 주는 매개이며, 역사가의 역사인식의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즉 사료란 과거 인간 행동과 사상이 남긴 흔적의 총제이며 역사가와 사실을 매개하여 주는 자료로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과거 인간 활동의 사실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역사적 자료라 하겠다.
사료는 역사연구에 있어서만 기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교육에 있어서도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역사적 태도와 능력의 함양,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도 중요한 학습자료라 할 수 있다. 이에 역사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형태로써 사료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참고 자료

송춘영,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방안`("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이연복 외, "사료 한국사"(신서원, 1994)
이병희,김돈,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5(솔출판사, 2002)
서평일, 「국사교육을 위한 사료학습 연구」, 『역사교육』26호, 1979
한상준,「역사교육에 있어서 사료학습의 접근방법」,『교육연구지』20호, 1980
전국역사교사모임, "심마니 한국사"(도서출판 역사넷,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