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말듣 넷째마당 세안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초등학교 5학년 말하기 듣기 넷째마당 2. 숨어 있는 의미 9/9 더 나아가기 세안입니다.
실습중인 교대생들에게 유익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학습의 계통
4. 차시별 지도 계획
5. 지도시 유의점
6. 학습자 진단 및 대책
7. 단원 평가 계획
8. 본시 지도안
9. 본시 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 개관
<교재관>
넷째 마당은 설득 및 비판적 이해와 관련된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비판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설득의 측면에서는 주장과 근거를 찾고, 그것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판단해 보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예를 들어 가며 글을 쓰고, 말하는 상황에 어울리게 말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글의 종류와 읽는 목적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달라지며, 그러한 것들을 알고 글을 읽을 때, 글을 이해하는 폭이 더욱 깊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예시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사용한 예가 적절한지 판단하여 다시 쓸 수 있으며, 말을 할 때나 들을 때 상황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읽기: 글의 종류와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읽는 방법을 달리 하는 것을 익히도록 하였다. 설득하는 글을 읽을 때 다른 사람의 주장의 타당성을 판단하여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광고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적절한 방법으로 읽도록 구성하였다.

<학생관>
고학년이 되면서 학생들은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자신의 주장을 말하고자 하는 의욕이 앞선 나머지 다른 사람의 주장을 무시하거나,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전개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단원에서 자신의 주장을 예시의 방법으로 분명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주장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타당성을 평가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참고 자료

초등학교 지도서 해설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