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신 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관한 글로써
그로 인해 미치게 될 영향과 그가 일어나게 된
배경 등을 되짚어보는 레포트 입니다.

목차

- 제목
- 서론
- 본론
- 신행정수도 문제가 거론되게 된 이유
- 신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어떤 계기로 거론되게 되었는가
- 신행정수도 건설의 장점
- 신행정수도 건설의 단점
- 결론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50%가 서울과 수도권 일대에 모여 살고 있다. 그야말로 인구 과밀화 현상이다. 이렇게 한 지역에 많은 인구가 모여 사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이러한 수도권 문제는 옛 고대 왕국때부터 있어 왔다.
서울은 영조 정조대에 급격한 도시적 발전을 이루고 경제적 번영을 구가하며 대전환을 맞고 있었던 곳이었다. 국내외 유통경제망의 중심으로서 상업의 요지 곳곳을 연결하는 교통로와 대청, 대외 무역로를 통하여 외부세계와 연결된 대도시로 발전하였으며 경화사족(京華士
族)의 주도로 서울만의 독특한 문화를 꽃피웠다. 서울의 도시적 발전은 서울 생활권의 확대와 수도권의 발달을 가져오고, 서울에서 삼남으로 향하는 교통로의 확대와 수도권 교통의 요지에 새로운 도시 건설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정조는 화성신도시를 건설하여 여기에 유수부를 둠으로써 기존의 개성, 강화, 광주유수부와 함께 서울을 동서남북으로 둘러싼 수도권의 4유수부 체제를 완성시키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인구와 권력, 그리고 문화의 집중으로 인한 문제를 분산시키기 위한 정책 이었던 것이다.
또한 통일 신라 때 5소경이 있었다. 5소경이란 작은 서울이라는 뜻인데 중원경(충주), 금관경(김해), 서원경(청주), 남원경(남원), 북원경(원주)가 있다. 당시 서울이었던 금성(경주)이 지금 경상도 바닷가에 위치하여 한반도 전체를 통할하기 위한 수도로서는 너무 동남쪽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에 수도의 역할을 나누어 할 수 있는 작은 서울을 지금 경남, 전라, 강원, 충청 등에 두었던 것이다. 이 또한 수도의 역할을 나누는 기능을 했던 정책 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