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집살이 노래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집살이 노래>에 나타난 의식
2. <시집살이 노래>에 나타난 갈등양상
3. <시집살이 노래>가 불려 지던 현실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시집살이 노래>는 노래 명칭에서부터 시집간 여인들의 삶의 고통을 노래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과거 한국 사회를 지배했던 사상, 즉 유교가 지배했던 사회에서는 한 개인의 존엄성이나 자유보다는 가문의 명분과 지위가 앞세워졌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여인들은 여자라는 이유 하나로 유교사상에 얽매여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추구하지 못한 채 살아 온 것이다. 게다가 양반집이 아닌 서민층의 여인들은 인간의 자유와 권리 추구는커녕, 가난과 그 안에서의 노동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려야 했다고 본다. 아이를 낳고, 바느질이나 부엌일을 하고, 물레를 돌리고, 삼을 삼고, 그러면서 인간으로서 제대로 된 대우도 받지 못한, 이런 일들을 겪으며 참으며 살아온 사람들이 바로 여인들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여인들이 견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었을까. 그것은 바로 일을 하면서 그 일의 고통을 조금 덜 느끼게 해 줄 노래였을 것이다. 간혹, 자신의 삶이 힘들어 벗어나려 도망도 치고, 목숨을 끊는 일이 있었을 테지만, 또한 어떤 여인들은 자신의 삶에 체념하고 살았을 것이다.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견딜 방법을 찾는 것이 인지상정. 앞에서도 이미 언급했지만, 그 방법이 바로 노래였을 것이다.
이제 본고에서는 시집 간 여인들이 삶의 고통에서 견디기 위해 부른 노래라고 말할 수 있는 <시집살이 노래>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시집살이 노래>에 나타난 의식과 갈등양상을 파악함으로써, <시집살이 노래>가 불려 진 상황을 알아보고, 이 노래가 과연 현대적인 관점에서는 어떻게 보일까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정용대, “<시집살이 민요>에 나타난 의식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이현정, “시집살이노래 연구 -민요를 중심으로-”,(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규빈, “시집살이노래의 존재양상과 기능 연구 -사설단위개체요를 중심으로-”,(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임동권, 『한국민요집』Ⅳ, 집문당
조동일, 『서사민요연구』, 계명대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