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교육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입니다.
깔끔하게 정리를 했습니다.

목차

1. 서론
Ⅰ. 미래의 세계에 대한 전망과 과제
Ⅱ. 희망하는 교육과 교육조직
Ⅲ. 기존 교육행정 패러다임 비판
Ⅳ. 교육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Ⅴ. 맺는 말

본문내용

인류는 1만년전의 농업혁명과 200년 전의 산업혁명에 이어 이제 제3의 혁명을 이루어 가고 있다. 정보혁명 혹은 디지털 혁명이 그것이다. 이런 혁명들은 인류의 문명을 현저히 바꾸어 놓는 대변화로 이어진다. 우리는 이제 이런 변화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 교육의 변화를 모색하고 교육행정의 탈바꿈을 시도하는 것은 이런 준비의 하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도하는 교육행정의 탈바꿈을 일컬어 교육행정의 패러다임 전환이라 할 수 있다. 세상이 겪는 변화의 폭과 깊이가 큰 만큼 교육 행정의 변화도 그만큼 더 근본적이고 커야할 것이라는 점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이 시점에서 교육행정의 변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체계에 부합하는 전혀 새로운 교육행정을 ‘발견’하는 일이 될 수도 있지만, 또한 우리가 그 동안 이미 희망하여 왔으면서도 진정으로 실현하지 못했던 교육과 교육조직의 본연을 실현해 내는 개선된 교육행정을 모색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이 글에서 말하는 교육행정은 교육행정의 모든 영역과 기능을 충실하게 포괄하지 않는다. 학교로 대표되는 교육조직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관리, 운영에 주로 초점을 맞춰 말할 것이다.

―본론―

Ⅰ. 미래의 세계에 대한 전망과 과제
미래사회의 변화는 무엇ㅇ보다도 급속한 정보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해 주로 촉발될 것이다. 지식, 정보, 기술을 중심으로 한 지속적이고 급속한 변화와 이에대한 대응은 미래사회의 대표적 특징이 될 것이다. 기술과 과학이론의 변화주기는 더욱 짧아질 것이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 능력 또한 지금보다 더 빠른 속도로 변해갈 것이다. 이러한 변화들은 서로 복합적인 관계 속에 얽혀 있는 인간사회의 거의 모든 부분들의 변화를 유발하게 될 것이며, 이런 변화들에 대한 기민하고 효과적인 대응능력이 중시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