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 수산학]농기구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한국의 농기구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결과는 아주 좋았구요~
사진과 함께 예시 있습니다.기능별로 시대별로 나눠져 있습니다.

목차

1. 고대의 농기구
2. 고대 이후의 농기구
<1> 가는 연장
<2> 삶는 연장
3. 씨 뿌리는 연장
4. 거름주는 연장
5. 매는 연장
7. 거두는 연장
8. 터는 연장
9. 말리는 연장
10. 고르는 연장
11. 알곡 및 가루내는 연장
12. 운반연장
13. 갈무리 연장< 구유 >
14. 축산 연장
15. 농산제조연장
출처

본문내용

고대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농기구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농업 중심사회인 우리나라에서 농기구는 불가분의 요소 중 하나다. 하지만 발달한 문명 속에서 자신의 일에만 쫓기는 우리는 생활의 근원이 되는 농업을 도외시한 채 살아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요한 것을 알면서도 미처 실천하지 못하고, 또 그것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지 않은 지금을 개탄할 때다. 이번 기회에 우리의 농업과 그리고 농업의 생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데 큰 몫을 해내는 농기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고대의 농기구
한반도의 신석기 시대는 중국의 화북지방과 마찬가지로 일찍부터 조가 재배되었으며 신석기 후기부터는 일부지역에서 벼도 재배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신석기 시대의 생업이 수렵, 채집, 어로에 의존했기 때문에 농경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았다. 그리고 초기 단계의 농경에서는 농사 연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었다. 원시적 화전농업 단계에서는 씨앗을 파종할 구멍이나 골을 파고 뿌리작물을 수확하는데 나무로 만든 굴봉이 주로 사용되었고, 곡식의 수확은 손으로 이삭을 따거나 뿌리 채 뽑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