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와 복지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는 사회적 약자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고, 그들과 함께하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빈곤, 신체적인 약점, 이외에도 여러가지의 이유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사회복지란 이 사람들의 모자란 부분을 봉사 등의 활동으로 채워주고, 또 그들의 권리를 함께 찾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목차

사회복지 정의

현대사회의 복지 필요성

사회복지와 사회적 욕구

우리나라 사회복지 현실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필요성은 자유시장경제를 원칙으로 하는 자본주의 제도하에서 생겨날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두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빈곤에 시달리고 있었던 1960 년대부터 근대화라는 명목 하에 본격적인 산업화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빠른 시일 내에 경제적 근대화를 이룬다는 명목 하에 노동자를 포함한 장애인, 노인, 여성 등은 소외 계층으로 남겨져야만 했습니다. 특히 IMF는 우리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현저하게 드러내 보여주는 계기였습니다. 우리사회도 이제 자본주의의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에서 나타나는 욕구들을 어떠한 형태로든 충족시켜나가다 보면 사회복지를 이루는 길인데 사회복지에서의 문제는 사회복지의 중요한 대상이자 관심사이다. 사회복지를 통한 욕구의 충족이 문제해결과 연결이 된다
<중략>

우리나라 사회복지 현실?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 발전방향
며칠 전에 고향집에 내려가기 위해 서울역에 갔었다. 서울역이 새로 개축하였다는 소식은 뉴스로 들어서 이미 알고 있었는데 막상 가보니 정말 멋있었다. 특히 온 벽면을 유리로 만들어서 무척 시원하고 밝아보였다. 각종 부대시설도 현대식으로 잘 갖추어져 있어서 세계 어느 나라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생각을 하며 서울역 여기저기를 둘러보았는데 갑자기 인상이 찌푸려지고 말았다. 그건 바로 서울역사 여기저기에 누워있는 부랑인들 때문이었다. 때에 찌든 오래된 옷, 길게 자란 머리, 술에 취해 빨개진 얼굴, 손에 든 소주병,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잠시나마 그 분들을 나쁘게 생각한 내 자신에 대해 반성은 했지만 이건 분명 큰 문제였다. 한 나라의 관문 중 하나인 수도의 기차역에 이렇게 걸인들이 많아서야 좋을 것이 하나도 없으니 말이다. 얼마 전,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종종 길거리에서 걸인들을 보면 과연 우리나라가 정말로 국민소득 2만 달러의 나라가 맞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렇듯이 우리 사회에서 삶의 질의 문제는 여전히 중요한 정책과제로 남아있다. 사회복지가 삶의 질의 문제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주고 있는가 하는 점은 대단히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그 동안 우리 경제의 성장에 따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수준도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