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함브라 궁정과 제네랄리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이슬람 최대의 문화제로 꼽히는 알함브라 궁전과 제네랄리페 이궁의 전반적인 조경

목차

Ⅰ. 서 론
1.선정이유
2.알함브라
3.제네랄리페
Ⅱ. 본 론
●알함브라 궁전
1.도금양의 중정(Myrtle`s Court)
2.사자의 중정
3.다라하 중정
4.창격자의 중정
5.기타 다른공간
●제네랄리페
1.수로의 중정 (The court of canals)
2.Water garden
3.기타 다른 공간
Ⅲ.결 론
1.조경사적 의의
2.조사 후 느낀 점
3.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선정이유
서양조경사와 관련된 궁전위주의 연구대상지 선정을 고민 하던 중 이슬람 최대의 문화제로 꼽히는 알함브라 궁전과 제네랄리페 이궁의 전반적인 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조사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2.알함브라
나스르 왕조의 무하마드 1세 알 갈리브가 그라나다의 높은 구릉 위 1240년경 창립하기 시작하여 증축, 개수를 거쳐 완성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14세 때 개수한 것이 대부분이다.
알함브라 궁전은 파티오를 중심으로 내부 지향적인 구조로 이루어져있는데 변화가 많은 아치, 섬세한 기둥, 벽면 장식이 그 예이다.
또한 알함브라 궁전은 아라비아어로 홍궁 이라는 뜻으로 이 말은 궁전의 주요 건물이나 성채를 붉은 벽돌로 지은데 서 연유하며, 많은 건물들이 지상낙원이라고도 한다.
각각 여러 개의 중정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 날에도 4개의 중정이 남아 있어 알함브라 궁전은 신비로움이 현실 속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물이 귀한 땅에서 살아온 이슬람교도들이 곳곳에 연못과 분수를 만들어 놓았다.
알함브라 궁정은 오픈 스페이스를 안에 갖춘 단일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알함브라 영역은 3개의구획으로 나누어지는데 언덕 정상의 서쪽대지는 지역전체가 군사적 본영이 되는 성채이고, 두 번째 구획은 중앙부로 알함브라 궁전이 자리 잡고 있다. 동쪽구획은 왕실의 거리인데 공방, 주거, 목욕탕, 마드라사 그리고 대 모스크 등이 있다.
3.제네랄리페
제네랄리페 이궁은 그라나다 왕들의 여름 피서를 위해 1319년에 축조되었으며 알함브라 궁전보다 200여 피트 높은 서향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구조적으로 살펴보면 제네랄리페는 알함브라와는 다르게 외부지향적이며 아치형 분수와 아담한 정원이 특징이다.
또한 제네랄리페는 강한 축선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경사지를 이용한 정원으로 건축보다 정원이 주가 되어 만들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