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덕의 계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2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학국어 수업을 들었는데 교재가 도덕의 계보였습니다.
책이 너무 어려워서 세부분정도로 나눠서 읽고 읽을 때보다
개요 작성하고 독후감을 썼습니다.
재수강이라 매우 정성들여서 작성했구요
책도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첨부파일의 압축파일에는
1) 도덕의 계보 서문 요약
2) 감상문: `위대한 사랑과 경멸을 지닌 구원의 인간`의 출현

목차

"도덕의 계보" 서문의 개요와 요약
`위대한 사랑과 경멸을 지닌 구원의 인간`의 출현

본문내용

니체는 인간의 원죄 때문에 십자가에 매달려 자신을 희생한 그리스도교의 신을 최고의 역설이라 규정하고 신이 죽음으로써 인간들은 자신의 죄를 영원히 갚을 수 없어 영원한 부채에 시달리며 양심의 가책과 죄의식으로 괴로워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설정 하에서는 노예 도덕이 승리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나 니체는 반드시 `위대한 사랑과 경멸을 지닌 구원의 인간`이 나타나 허무주의의 한 가운데 서 있는 우리를 구원해 줄 것이라 말하고 있다. 니체는 왜 이러한 인간이 나타날 것이라 혹은 나타나야 한다고 했는지에 대해 논해보기로 하자.
`양심의 가책`의 기원은 `약속-책임-기억-고통(형벌)-공포-신중함-내면화-양심의 가책`으로 요약된다. 인간은 약속할 수 있는 동물로서 약속하는 인간은 예전의 일들을 `기억`해야만 하고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을 우연적인 사건과 구분하고 인과적으로 사고하며 먼 앞날의 일을 현재의 일처럼 보고 예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로 인해 `책임`이라는 관념이 생겨났고 인간들끼리의 수많은 약속들로 짜여진 사회라는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인간들에게 중요한 약속에 대한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 필요했으며 인간은 `약속`에 대해 기억해야만 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