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 비철금속 가격변동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7.06.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비철금속 가격변동에 대한 고찰.
비철금속 가격변동에 대한 우리의 대응

목차

I.序文 – 비철금속 산업의 국제 경기 및 국내 관련산업의 동향
II.本文
III.結論 – 국내산업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금속산업은 철강,전기전자,석유화학 산업과 더불어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사업이다.
특히 최근의 국제 조선 경기 호황에 따른 국내 유관 산업의 단기 사업 성과는 가히 눈부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수개월에 걸쳐서 발생한 국제 유동성의 상승에 따른 석유, 철강, 비철금속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은 모처럼 만에 찾아온 호황경기에 관련 기업들의 채산성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특히 비철 산업에 있어서 원자재 가격이 차지하는 원가 부담율은 상당 부분에 이르는 바 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동이 연관산업의 채산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중략>
80년대 중반 일본기업의 경우 엔/달러 환율이 거의 반으로 떨어지면서 수출이 아예 불가능할 것이라는 회의론에도 불구 일본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로 난국을 정면 돌파하였다. 위기의 시기를 새로운 도전의 해로 인식하고 ‘고급화’, ‘브랜드가치극대화’ ‘원가절감’ ‘현지화 전략’에 주력하였는데 도요타는 원가절감과 고급화전략으로 3년간 제조원가를 약 30% 절감하였으며, 캐논은 엔고가 가속화되자 제품생산비중의 50% 이상을 해외로 이전하는 전략을 구상하였다.
이와 더불어 장기적 차원의 연구개발 투자로 손익분기점을 낮추고 아시아 통화 및 유로화의 결제비율을 높임으로서 향후 원화강세에 따른 악영향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서울신문 2006년 5월 11일 기사
블룸버그
Hoovers
2006 하반기 경제전망 .삼성경제연구소
원화강세와 상장기업 손익분기점환율 .삼성경제연구소
최근 경상수지의 구조적 특징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비철금속 산업의 현황 .CHINA TECH
동산업 동향과 전망 .LS Nikko동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