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회계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본회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자본의 본질

2. 자본의 분류

(1) 일반적 분류
(2) 기업회계기준상 자본의 분류

3. 주식발행에 따른 회계처리

(1) 주식할인발행차금
(2) 주식발행초과금
(3) 신주발행비

4. 자본잉여금

1) 주식발행초과금
2)감자차익
3)기타 자본잉여금

5. 이익잉여금

1) 이익잉여금의 분류
2) 이익잉여금의 증감원인

6. 배당건설이자

1) 본질
2) 주식할인발행차금과 배당건설이자의 비교

본문내용

3. 주식발행에 따른 회계처리

(1) 주식할인발행차금

주식발행가액이 액면가액에 미달하는 경우 그 미달하는 금액으로써 자본에서 차감하는 형식으로 기재하고 3년 이내의 기간에 매기 균등액을 상각한다. (상각액은 이익잉여금의 처분항목). 단, 결손이 있는 경우에는 차기이후 연도에 이월상각이 가능하다.

(2) 주식발행초과금

주식발행가액 (증자의 경우에 신주발행수수료 등 신주발행을 위하여 직접 발행한 기타의 비용을 차감한 후의 가액을 말한다)이 액면가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하는 금액을 말하며 자본잉여금으로 분류한다.

(3) 신주발행비

주식발행가액에서 직접 차감한다. (창업시의 주식발행비는 창업비로 계상하여야 한다)

4. 자본잉여금

자본잉여금은 불입잉여금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주식의 발행․증자 또는 감자 등과 같이 회사내에 출자된 자본액의 증감거래, 즉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잉여금이다. 자본잉여금은 자본적 성격이 강하므로 이익잉여금과 혼동하지 말고 구분하여 표시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자본잉여금은 배당이 불가능한 잉여금이므로 배당에 의하여 자본잠식의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자본잉여금은 자본전입과 결손금처리 이외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에서는 자본잉여금을 주식발행초과금, 감자차익 및 기타 자본잉여금으로 구분하고 있다.

1) 주식발행초과금

주식발행초과금은 주식의 할증발행으로 발생하는데, 액면가액을 초과한 금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식회사가 유상증자를 실시할 경우에는 주식발행초과금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자본금의 증가와 함께 발생하는 주식발행초과금은 가장 전형적인 잉여금이다.

참고 자료

회계학연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