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FED 전자원의 원리와 구조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진과 표를 중심으로 복잡한 수식없이 작성하였습니다.
평판 디스플레이, 그 중에서도 FED에 관심이 많거나 레포트를 써야하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FPD(Flat Panel Display)의 장단점 비교
ⅰ. LCD의 특징
ⅱ. PDP의 특징

Ⅲ. FED(Field Emission Display)의 특징
ⅰ. FED의 역사
ⅱ. FED의 기본원리
ⅲ. FED에 사용되는 냉음극 전자원
① 스핀트형
② SCE형
③ MIM형
④ CNT형
⑤ BSD형

Ⅳ. FED의 실용화가 어려운 이유
ⅰ. 스페이서
ⅱ. 균일한 고진공 유지
ⅲ. 전자방출의 방향제어
ⅳ. 면내의 발광 균일성
ⅴ. 전자원의 내열성

Ⅴ. 결론

Ⅵ. Reference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브라운관(CRT)이 세상에 나온 지 100년 남짓 되었고, CRT는 TV, 모니터 시장에서의 주류로써 display의 대명사로 군림하고 있었다. 그러나 21세기를 맞이하여 액정display(LCD), 플라즈마 display(PDP) 등 새로운 display의 등장으로 박형이면서 평면인 화면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점점 화면 사이즈가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는 휴대폰 액정에서부터 컴퓨터용 모니터, TV용도로써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LCD와 대형 display분야에서 공공장소의 안내용 패널이나 대형TV시장에서 각광받는 PDP 2강체제로 유지되는 가운데 차세대 display인 OLED와 FED가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그림 1 LCD와 PDP 최근 유가상승과 화석연료의 사용량 증가로 인해 에너지효율이 좋은 제품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전력소모가 적은 display의 개발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용 모니터의 대부분이 LCD이고, LCD는 자발발광이 아닌 BLU(Back Light Unit)를 통한 간접발광방식이고 광 효율이 현저히 낮아 전력소모가 상당하다. 대형TV로 사용되는 PDP 역시 플라즈마 방전을 통한 열손실을 무시할 수 없어 발열이 심하고 전력소모가 큰 display이다. 따라서 지금의 기술보다 색재현성과 휘도가 더 좋고, 전력소모가 작은 display의 개발은 미래의 평판 display산업의 과제가 될 것이다. 이 모든 문제점을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는 차세대 display의 하나로 FED가 꼽히고 있다.

Ⅱ. FPD(Flat Panel Display)의 장단점 비교

ⅰ. LCD의 특징

액정 그 자체의 존재는 1888년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 라이니쯔에 의해 발견되었다. 원래 「액정」이란 고체와 액체의 중간에 있는 물질상태를 말한다. 1963년 당시 RCA사의 윌리암스라는 사람이 액정에 전기자극을 주면 빛이 통과하는 방향이 바뀌는 것을 발견했다. 이 발견을 토대로 1968년에는 동사의 하일마이어 일행이 그 성질을 응용한 표시장치를 처음으로 만들었는데 이것이 액정디스플레이(LCD : Liquid Crystal Display)의 시초라고 한다.

참고 자료

『알기쉬운 FED』 코모다 타쿠야 著
2006년 8월 (주)기술정보

『평판 디스플레이 공학』 이준신 著
2005년 홍릉과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