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용에 관한 헌법적 고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무용을 헌법적 시각으로 바라본 레포트 입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화국가의 원리
(2) 예술의 자유

3.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 무용은 그 의미를 더욱 넓게 살펴본다면, 예술의 영역에 속할 것이고, 한 걸음 더 나아간다면 문화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화․예술의 영역도 국가차원에서의 승인이 없다면 존재할 수 없다(예를 들어, 어떤 국가에서 일체의 문화예술활동을 할 수 없다는 지침이나 강령이 내려진다면, 그 국가에서는 무용이란 영역이 존재할 수 있을까? 결론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우리나라가 무용이라는 문화예술영역을 헌법적 차원에서 어떤식으로 보장하고 있으며, 헌법에는 명문으로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등 무용에 대한 헌법적인 접근 및 고찰을 포괄적인 차원에서 다뤄보고자 한다.


▶ 본 론

Ⅰ. 문화국가의 원리
<헌법 제9조>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1. 문화국가의 원리의 意義
(1) 문화국가의 개념
헌법의 기본원리라 함은 헌법의 이념적 기초인 동시에 헌법을 총체적으로 지배하는 지도원리를 말한다. 이러한 기본원리에는 국민주권의 원리, 민주주의의 원리, 법치국가의 원리 등이 있는데 문화국가의 원리도 그 중 하나이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 헌법은 문화국가의 원리를 헌법의 기초이념으로 삼고 있다는 뜻이다.
문화국가라 함은 국가로부터 문화의 자유가 보장되고 국가에 의하여 문화가 공급(문화에 대한 국가적 보호․지원․조정 등)되어져야 하는 국가를 말한다. 문화국가라는 용어는 피히테(Fichte)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후버(Huber)는 문화국가의 개념적 징표로서 (ⅰ) 문화의 국가적 자유, (ⅱ) 문화에 대한 국가적 기여, (ⅲ) 국가의 문화형성력, (ⅳ) 문화의 국가형성력, (ⅴ) 문화적 산물로서의 국가를 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