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미국 달러화의 변동과 우리경제/ 우리나라 환율의 변동과 전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1 | 최종수정일 2017.04.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미국 달러화의 변동과 우리경제와 우리나라 환율의 변동과 전망 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미국 달러화의 변동과 우리경제

2)우리나라 환율의 변동과 전망

본문내용

1) 미국 달러화의 변동과 우리경제

환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1달러를 살 경우 원화의 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것을 말한다. 즉, 원화의 가치가 하락하고 반대로 달러화의 가치가 상승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고환율시대, 또는 원저현상이라고 한다. 물론 반대의 경우 즉, 환율이 하락하면 1달러를 구입하는 원화의 비용이 더 적게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경우는 원고시대, 저환율시대라고 말한다. 이러한 환율의 변동은 우리 경제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다.
즉, 우리경제는 다른 나라에 비하여 무역의존도가 높고 그 중에서도 수출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이다. 이것은 우리가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우리나라의 경제적 특성상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천연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그러면 부족한 천연자원을 예를들어 석유같은 경우는 100%수입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생산해서 국내시장에 팔아도 총인구 4,000만 정도로는 시장이라고 하기도 그렇고, 그저 샘플시장이라는 표현을 쓴다. 즉, 제품에 대한 시장의 선호도를 검증하는 정도의 시장이라고 할까. 당연히 국내시장만을 대상으로 생산한다면 그 기업을 재고부담과 막대한 생산시설투자비로 당장 부도나고 말 것이다. 이를 해소하려면 어쩔 수 없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경제는 환율의 변동에 민감한 경제가 되었다. 즉, 환율이 올라가면 핸드폰 1대당 수출가격이 100$이라고 할때 수출해서 받는 원화가 더 늘어나니까 수출증가의 효과를 가져온다. 반대의 경우 환율이 하락하면 100$로 핸드폰을 수출해도 원재료비에 못미친다면 수출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환율의 변동은 수출, 수입을 조절하여 우리 경제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데 그러면 환율을 높게해서 수출을 장려하면 될 것이다라는 생각도 하지만, 환율이 높아지면 생산하기 위한 원재료 수입가격이 높아진다. 즉, 석유수입, 철광석 수입 등등의 가격이 높아져 물가상승을 초래하고 결국 생산비를 높히는 결과를 초래하게된다.
그러면 환율의 변동에 따른 경제의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자.
환율변동은 경상수지에 영향을 미친다. 환율상승시 일반적으로 수출은 단가하락에 의한 수출물량 증대로 증가하는 한편, 수입은 수입가격의 상대적 상승에 따라 감소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무역수지가 개선된다. 대미달러환율이 올라가면 해외여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