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은유와 환유, 아이러니와 역설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에서의 은유와 환유, 아이러니와 역설의 이론을 시에서 나타난 예를 들어서 적은 글입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은유의 개념
2. 환유의 개념
3. 은유와 환유 비교
4. 반어(아이러니)
5. 역설
6. 아이러니와 역설 비교

본문내용

20C 미국의 야콥슨은 은유와 환유의 성격을 밝혀내는 데에 크게 이바지한 학자이다. 그것을 실제 비평에 적용해 문학의 스타일도 은유나 환유 쪽으로 기우는 경향이 있다고 밝혀냈다. 18C에서 19C 낭만주의 예술에서는 은유적 성격이 강하고 19C 중엽부터의 리얼리즘 예술에서는 환유적 성격이 강하며 세기말의 문예 사조라 할 상징주의에서는 은유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이다. 또한 문학 장르에 있어 시는 은유적이고 소설은 환유적이며 연극은 은유적이고 영화는 환유적이라 주장한다.

정든 임 오시는데 인사를 못해
행주치마 입에 물고 입만 벙긋

<중략>
6. 아이러니와 역설 비교

아이러니와 역설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것은 아이러니가 진술 자체는 모순이 없는 데 반해 역설은 진술 자체가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뚱보를 날씬하다고 한 아이러니의 그 ‘날씬하다’는 말 자체는 표면적으로 모순이 없다. 다만 숨겨진 속뜻과 상충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역설은 표면적인 언어 구조부터가 모순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를 갖는 아이러니와 역설도 일종의 모순 어법이라는 점에서 공통된다. 모순을 통한 진실의 발견이 아이러니와 역설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진실이 다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많은 진실이 모순 속에 있고 또 모순성을 띠고 있다. 이를테면 가치 있는 인간은 그가 죽은 후 참다운 생명을 얻게 된다는 사실도 모순 속에 있는 진실의 일례이다. 인생 만사에 밝음과 어둠의 양면이 있는 것도 모순성을 띠고 있는 진실이라 하겠다. 이 모순 속의 진실은 성숙한 정신의 소유자만이 그것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가치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