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엄사의 역사 가람 문화재 배향인물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화엄사 답사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華嚴寺의 建立과 發展
(1) 建立
(2) 發展

Ⅲ. 華嚴寺의 建築과 伽藍
(1) 建築
(2) 伽藍

Ⅳ. 華嚴寺의 文化財

Ⅴ. 華嚴學의 隆盛과 華嚴寺

Ⅵ.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백두대간의 남도 끝에 위치한 화엄사(華嚴寺)는 화엄경의 두 글자를 따서 화엄사라 했을 정도로 우리나라 화엄종의 종찰격인 대 가람(伽藍)이다. 쌍계사와 더불어 지리산내의 2대 사찰이기도 한 화엄사는 백제 성왕때 연기조사(緣起祖師)가 창건한 천년사찰로서 사찰 내에는 각황전을 비롯하여 국보 4점, 보물 5점, 천연기념물 1점, 지방문화재 2점 등 많은 문화재와 20여동의 부속 건물이 배치되어 있는 광대한 규모의 사찰이다.
따라서 이를 단기간에 몇 장의 종이 위에 완벽히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에 불과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화엄사의 과거 배경과 역사, 그리고 화엄사의 현재 가람배치와 주요문화재에 대해서 통괄적인 시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역사적 사실에 관하여는 일화나 전설 등의 입증되지 않는 사료(史料)는 가급적 배제하였으며 입증된 사료를 중심으로 객관적으로 접근하고자 시도하였다. 이하에서는 지역의 문화재에 대해서 얼마나 소홀했었는가를 스스로 되짚어 보며 화엄사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華嚴寺의 건립과 발전

(1) 건립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 12번지 지리산 남쪽 기슭에 자리한 화엄사(華嚴寺)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 본사이다. 전남 구례군과 전북 남원시, 경남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에 걸쳐 폭넓게 걸쳐 있는 지리산은 방장산(方丈山), 두류산(頭流山), 삼신산(三神山)이라고도 불릴 만큼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영산으로 자리 매김하며 우리 민족과 함께 길흉을 함께해온 산이다. 화엄사 역시도 이러한 지리산의 자락에 위치하며 민족 불교의 중심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참고 자료

《문헌》
정병삼, 윤덕향, 최인선, 최선주,『호남의 불교문화와 불교유적』, 백산서당, 1998.9.
황원갑,『고승과 명찰』, 책이있는마을, 2000.3.
정병삼, 김봉렬, 소재구,『화엄사』, 대원사, 2000.8.
김두진,『신라화엄사상사연구』, 서울대출판부, 2002.8.
김형권,『山寺』, 고래실, 2002.12.
대한불교진흥원,『한국의 사찰 上』, (재)대한불교진흥원출판부, 2004.10.
손창수, 「華嚴寺의 配置特性 및 그 要因에 關한 硏究」, 漢陽大學校 학위논문, 1989.

《열람》
현대불교미디어센터
문화재정보센터
대한불교진흥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