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학]과도한 사교육비 문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직 레포트 입니다~~ 당연히 A+ 받은겁니다..
과도한 사교육비 문제와 그 대응방안에 대해 서술한겁니다.

목차

개 요
▲사 교 육 과 사 교 육 비 에 대 한 강 박 관 념
▲과 도 한 사 부 담 교 육 비 문 제
▲사 교 육 에 대 한 대 응 방 안 ( 자 료 )
▲사 교 육 문 제 의 사 례 와 대 응 방 안 ( 개 인 적 견 해 )

본문내용

자녀가 성장할수록 우리나라 학부모는 걱정부터 앞선다. 늘 걱정속에 있으므로 걱정 그 자체를 잘 의식하지 못한다. 각종 학원에 나가 배우지 않으면 주변으로부터 차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교육비는 고액과외, 학원과외, 학습지, 예체능 교습비 등이다. 사교육의 특성은 체계적인 교육목표를 갖지 않는다는 점이다. 게다가 상업성을 띠고 있다. 반면 학생들의 개인차에 좀더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밀도 잇는 수업을 제공하지 못하는 공교육의 한계 때문에 사교육에 대한 수요가 사라지지 않는다. 하지만 사교육은 지역차가 더욱 커 대도시지역의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혜택을 본다. 전반적으로 사교육이 입시중심으로 흐르고 있다는 점에서 공교육과 함께 소질계발의 시간을 박탈해 간다는 데 문제가 있다.
1998년말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중․고생 자녀를 둔 가정의 전체 생활비의 약 4분의 1인 평균 23%가 교육비이다. 이중에서 사교육비가 31%이다. 199년 1년간 공교육비를 보면, 초등학생이 175만 6천원, 중학생이 230만 3천원, 고교생이 216만 1천원, 대학생은 509만 9천원이었다
현재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을 기르지 못하는 아쉬움을 안은채 학원이나 예체능 과외를 하며 입시공부를 계속한다. 창의적 사고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미술교육도 입시미술로 개성을 상실한지 오래다. 한국에서 사교육은 공교육과 공생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적성대로 배울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일찍부터 학생들은 타인과의 경쟁에 노출된다. 협동을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를 깨닫기도 전에 동료를 경쟁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이것이 또 하나의 상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