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방송의 발전방안 재정난 극복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역방송의 문제점을 살피고, 재정난을 중심으로한 발전방안을 모색한 글

목차

1.서문
2. 지역방송의 상황.문제- 재정면
3. 해결방안 제안
4. 재정 자립 후 컨텐츠의 지역성 확보

본문내용

1.서문

지역방송은 총체적인 난국에 처해있다. 우선 수익성이 낮아 경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다음으로 지역방송의 본질적 역할인 지역성을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지역민의 지역방송에 대한 관심의 저하로 이루어지고 앞서 언급한 경제적인 어려움의 근본적 원인이다.
지역방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영상의 문제 해결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제대로 된 지역성 구현을 할 수 있다.
앞으로 지역방송의 개념과 역할, 경영구조의 특성 그리고 현 지역방송의 상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비한 지역방송 발전방향에 대해 다룬다.

2. 지역방송의 상황.문제- 재정면

우리 지역 방송은 재정 자립도가 매우 취약하다. 이는 우리나라의 중앙 집권적인 정치, 경제, 사회구조로 인해 지역 경제가 침체되어 있는데다가 지역의 광고시장 역시 협소한데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더구나 본사와 지역국의 관계가 지나치게 서울의 본사 중심으로 이뤄져 있어 지역방송은 거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KBS는 직할국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본사가 인사, 재정, 편성의 제반업무를 직접 관리하고 있으며 MBC의 경우 계열사의 형태, 각 지역 계열사가 법적으로는 독립법인체 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KBS의 직할국 보다는 어느 정도의 자율성이 보장 되어 있다. 광주 MBC의 주식 지분 현황을 보면 광주방송의 자본금의 100%를 본사가 소유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서울 MBC의 자회사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