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미술]판화의 기술복제& 판화의 개념과 역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지막 판화에 대한 논문형식 레포트를 위해 열심히 한 글입니다.

목차

1. 오리지널판화

2. 복제판화

3. 판화의 개념적 정체성

4. 판화의 종류

5. 판화의 역사

6. 현대판화

7. 한국판화

본문내용

판화란 통상적으로 `판에 의한 그림`을 말하는데, 옛날에는 板畵로 썼으나 지금은 版畵로 쓰고 있다. 이는 오래 전 나무에만 새겨 찍어내는 방법에서, 근현대에 들어와 새로운 인쇄 방법이 발명되면서 나무뿐만 아니라 금속판이나 합성수지 같은 판에 그리는 일이 가능해 지면서 바뀐 것으로 볼 수 있다.
판화사가로 유명한 일본의 사카모토 미츠루 씨는 판화의 정의를 `어떤 바탕재와 어떤 형(形=版)이 있어서, 그 바탕재에 형을 붙인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바탕재 또는 형(판)의 형식과 재료`가 기준이 될 수 있음을 뜻한다. 서두에서 판화를 판에 의한 그림이라 했는데, 여기서 판이란 복제의 기능과 복수 제작이 가능한 것을 이야기한다. 결국 판이란 이 두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어떤 흔적을 만든 것을 말한다.
`판화`를 `복제`(reproduction)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복제란 원래 작품을 기계적인 수단에 의해 그대로 `베낀 것`(copy)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판화는 하나의 창의적인 작품으로 인정을 받으며, 판화의 작품성과 함께 진본임을 입증하기 위하여 작가의 서명을 남기게 되어있다. 작가들은 자신이 직접 제작에 임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숙련된 판화 기술자들에게 의뢰하여 제작하기도 한다.
인쇄된 도판이 진본 판화(original prints)로 판매되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미국판화가협회(The Print Council df America)는 1964년 진본 판화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단, 1930년 이전에 제작된 판화에는 해당되지 않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