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광고 심리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광고 심리학 내용정리.

목차

1.광고를 이해하는 일은 곧 인간을 이해하는 일
2.광고심리학의 연구영역
3.광고에 대한 지각
4.광고현상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 제공

본문내용

1.광고를 이해하는 일은 곧 인간을 이해하는 일
심리학적인 지식이 광고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가장 먼저 한 연구자는 스코트(Scott, W.D.)이다. 그는 광고에 심리학적인 지식을 적용하면 광고효과가 배로 증가한다고 말함으로써 당시의 업계로부터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The Theory of Advertising」(1903)과 「The Psychology of Advertising」(1908)이라는 저서에 그의 주장이 잘 나타나 있다.
광고라고 하는 「advertising」의 의미는 「상대의 주의를 끌다」이고, 또한 광고를 의미하는 독일어 「Werben」은 「권유하다」, 「끌어들이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즉, 광고의 의미가 「상대의 주의를 자기 쪽으로 끄는 것」 혹은 어떤 방향으로의 「권유」라고 한다면, 사람들이 어떠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그리고 어떤 경우에 어떻게 권유되는가를 규명하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자극을 어떻게 느끼고 지각하는가, 그리고 지각된 정보가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하는가 등에 대해 심리학적인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광고에서 심리학의 관심은 어떤 자극에 주의(Attention)를 기울이는가, 어떤 자극에 흥미(Interest)를 갖는가, 광고자극이 욕구(Desire)를 움직이는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이것이 어떻게 해서 행위(Action)로 나타나는가 등에 대한 것, 즉 기억(Memory)을 포함하여 AIDMA 모델을 광고의 기본적인 요소로서 생각하여 이것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