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자유민주주의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목차

자유민주주의의 저의
..등장
..발달
..개념
..이념
..정치형태
..자유민주주의의 인간화

본문내용

- 요약
입헌주의는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달리 이해되기도 하나 영국 ·미국 ·프랑스 등에서의 통설은 근대 입헌민주주의 또는 자유민주주의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19세기의 입헌주의는 자유주의와 군주주의와의 결합에 의한 입헌군주제로 이해되었지만, 입헌군주제가 거의 소멸된 오늘날의 민주국가에서는 다소의 이론(異論)은 있으나 대체로 자유민주주의와 동의어로 이해된다. 따라서 입헌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통치권력을 제한하고 합리화하려던 근대 시민혁명의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성문헌법 제정의 요구에 따라 정립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의미의 입헌주의는 각국의 정치적 상황에 따라 그 내용에 있어 강조되는 점이 다르며 근대 헌법의 역사적 변천과 더불어 다양성을 나타내기는 하지만, 통치권력의 제한과 합리화를 통한 개인의 자유와 권리의 보장이 그 핵심을 이룬다.
따라서 입헌주의는 자유 ·평등 ·국민자치를 그 중심사상으로 하고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서는 권력분립주의 ·법치주의 ·국민의 국법상의 평등을 중시하며, 의회제도나 국민의 참정제도를 통하여 국민자치 또는 국민주권주의를 구현하고자 한다.
특히 근대 입헌주의헌법의 특징인 기본인권의 보장 ·권력분립 ·법치주의는 입헌주의의 본질적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입헌주의의 내용은 오늘날에 와서 많은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근대의 입헌주의는 그 성립 당시의 주역인 유산(有産)시민계급의 이익에 치중한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시민적 민주주의를 그 내용으로 하는 것이었지만, 현대의 입헌주의는 자본주의의 고도화와 무산(無産)대중의 세력증대에 따른 보통선거제의 실시로 대중민주주의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전에는 형식적 ·소극적으로 이해되었던 자유와 평등의 이념이 실질적 ·적극적 성격을 띠게 되었고, 시민적 법치주의는 사회적 법치주의로 바뀌었으며, 야경국가의 소극적 국가기능이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복지국가의 적극적 국가기능으로 그 중점이 바뀌어짐에 따라 엄격한 권력분립주의도 권력통합주의적 경향으로 변모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