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사위정사상의 내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위정척사사상의 내용

목차

목차
1.척사위정사상이란?
2.척사위정론의 사상적 기반
3. 척사위정론의 보급
4. 맺음말

본문내용

1. 斥邪衛正사상이란 ?
위정척사”란 말은 글자 그대로 정(正)을 지키고 사(邪)를 물리친다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므로 어떤 민족에 있어서나, 어느 시대에 있어서나, 그 여건에 따라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보편적인 역사의식이었다.
그러나 정사(正邪)의 개념은 그 민족의 역사적 상황과 여건에 따라 같지 않기 때문에, 그 내용과 성격도 역사적 상황을 달리하는 민족과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위정척사라는 의식은 그 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새로운 문화의 도전이라든가, 전통사회에 대한 이질적인 요소의 침투라든가의 상황에 의하여 전통문화나 전통사회가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위정척사사상은 일반적으로 그 민족의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인 위기의식에서 전제 되었을 때, 형성되고 성립되는 것이다. 그 민족의 역사적 상황과 여건에 따라 위기의식이 강약의 차이가 생기고, 또 위정척사사상의 성격과, 그 운동의 방향이 필연적으로 달라지는 것이다.

조선왕조는 건국 이래 고려조의 불교적 지도이념을 버리고, 신유교철학 주자학을 새로운 지도이념으로 받아들였다. 뿐만 아니라, 이 새로운 지도이념을 확립하기 위하여 노(老), 불(佛)은 말할 나위없거니와 제자백가의 사상까지도 이단시하고, 이것을 신봉하는 자를 사문난적으로 몰아 처단할 정도로 단호한 태도를 취했던 것이다. 이같이 강력하게 받아들여진 주자학적 유교는 성종조에 이르러, 왕조의 지도이념으로 정립되고, 왕조의 성장과 더불어 정통사상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한말의 정통사상은 말할 나위 없이 주자학적 유교사상이었고 동시에 예교의 질서였다. 이러한 유교적 예교질서에 의하여 고정된 전통사회였으니 만큼 그 사회의 전통적인 지도이념을 부정하고, 그 질서를 파괴하는 이질적인 것은 마땅히 이단 사설로 규정되어야 했고, 배제 또는 배척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위정(衛正)을 위한 척사(斥邪)의 의식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사3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