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ctopic pregnancy 자궁 외 임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산부인과 실습 돌 때 썼던 레포트입니다. ^^
책 위주로 많은 자료 참고해서 쓴 레포트 입니다.
필요한 부분 다 밑줄쳐져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_______^

목차

1.자궁 외 임신이란 ?
2.종류
3.원인
4.증상
5.진단
6.치료
7.간호
8.예후

본문내용

1.자궁 외 임신이란 ?
-자궁 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말한다.
-난자와 정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는데 이때 생기는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3~4일 후에 자궁으로 도달한다. 그러나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되었거나 융모 운동성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가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 데 많은 자궁 외 임신이 이러한 기전으로 생긴다.
-자궁 외 임신은 전체 임신의 1∼2%를 차지하며 전체 자궁외임신의 95%는 난관에 착상을 하는 경우이다.
- 오랜 시간동안 임신을 시도해 온 여성이 자궁 외 임신으로 진단되었을 때 의사에게 흔히 묻는 질문 중에 하나는 난관에 착상한 태아를 자궁으로 옮기면 정상적인 임신이 가능한가 하는 점이다. 그러나 현대의학으로는 아직 그렇게 할 수 있는 수준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있다.

2.종류
-난관 내 임신(Tubal pregnancy)
난관 염증이나 어떤 경련성 움직임, 또는 난관이 꼬였다든지 하는 원인에 의해 수정체가 자궁강 내로 가지 못하고 난관 내에 착상하게 된다.
그 결과 수정체가 커짐에 따라 나팔관 내벽이 파열되므로 나팔관 유산이 된다. 태아 부속품과 혈액이 난관체가 있는 곳으로 흘러, 복강 내로 들어가게 되므로 복강 내 출혈이 일어난다. 또 수정체가 사망하고 그 수정체 주위에 응혈된 혈액이 둘러싸서 혈종을 이루기도 한다. 임신 6주에서 10주 사이에 난관이 파열되고 복강 내로 태아와 부속품, 혈액이 바로 들어가므로 복강 내 출혈이 나타난다. 아주 희귀하게는 난관이 파열되고 부속품의 혈액이 광인대(broad ligament or ligament alata)의 겹쳐진 주름 사이로 흘러들어 갈 수도 있다. 접합체가 난관 팽대부측에 착상하게 되면 위의 3가지 현상이 다 일어날 수 있으나, 만약에 가장 좁은 난관협부측에 착상되면 임신 6주면 파열되어 버린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p.463~46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