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협의 유통관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농협에 관해서 유통관리의 배경 및 유통되는 과정, 운영전략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목차

농협
☯ 새로운 개념인 물류센터
☯ 물류센터 처리/관리
☯ 농산물 직거래장터 하나로클럽
농산물 종합 유통센터
☛ 건립배경
1. 운영목표
기능수행을 위한 특별한 유통시설
2. 운영전략
3. 선진유통시스템의 구축
4. 운영효과
5. 거래형태 및 사업
6. 출하시 산지의 과제

본문내용

<<농협의 유통관리>>

유통시장의 완전 개방으로 외국 유통업체들이 막강한 자본력과 선진유통기법을 앞세워 국내에 진출하고, IMF체제 이후 가계소득 감소로 소비자의 구매성향이 예전에 비해 매우 까다로워져 있어 국내유통업체들이 발빠른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사례를 들자면, 농협유통의 물류센터와 하나로 클럽일 것이다. 이는 농민 유통업자, 자영업자, 최종 소비자가 모두 이용하는, 도매와 직거래를 합쳐놓은 통합형 농산물 시장으로 마케팅 교과서나 세계 유통현장, 그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신개념 유통 시장이다.

농협유통은 지난 95년 5월 농협중앙회가 자본금 182억원을 전액 출자해 설립한 농산물 유통 전문회사다. 현재 하나로클럽 5개소와 하나로마트 16개소, 하나로주유소, 전통공예품전문점, 외식사업센터 등 28개 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할인점과 달리 매장의 70% 이상을 1차 신선식품으로 구성해 소비자로부터 최고의 우리 농산물 판매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리콜제를 도입했고, 24시간 품질관리실을운영하는 등 소비자가 안심하고 우리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4월에는 유통업체 최초로 암유발 물질로 변형되는 살균제 계통의 농약을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2001년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중 161위 달성하였고 지난해 내수부진에도 불구하고 양재점과 창동점이 단일 할인점매장 매출액 부문 1위와 2위를 5년 연속 유지했다.

☯ 새로운 개념인 물류센터
농산물은 같은 품종이라도 생산량과 품질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표준화 및 동급화 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 생산의 계절 편중이 강하고, 재배면적이나 기상조건에 따라 생산량의 변동이 심하며, 보관상의 어려움 등으로 적정 수급결정이 어렵다. 특히, 내구성이 약해 유통시 부패, 손상되기 쉽고, 저장 및 수송의 위험이 큰데도 불구하고 5~6단계 이상의 복잡한 유통 경로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