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대 국어의 보어 처리 문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현대 국어의 보어 처리 문제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문법서에서 말하는, 학계에서 말하고 있는 보어처리 문제, 보어를 인정하는 견해와 인정하지 않는 견해, 학교 문법에서 보고있는 보어의 범위설정까지 모두 들어있습니다.

본문내용

현대 국어의 보어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논의가 되어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을 얻어내지 못했다. 이런 논란은 교과서에 반영되어 실제 현장의 문법 교육에 있어서 통일성이 결여되는 문제점을 만들었다. 이후 1985년 학교 문법 교과서가 국정으로 하나만 인정되어 보어 규정의 혼란이 어느 정도 해결되는 양상을 보였다.
문법서에서 말하는 보어의 개념은 서술어의 주체인 주어와, 동작 대상인 목적어 이외에 문장이 형성되기 위해 필수적이면서 보충적인 성분을 말한다. 이 같은 정의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보충하는가와 궁극적으로 무엇 때문에 필수적인가 하는 두 가지이다. 먼저 보어는 서술어를 보충하는 것이다. 서술어(동사, 형용사)중에는 단독으로 완전한 의미 전달을 하지 못하고, 목적어나 보어와 함께 쓰여야만 완전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여기서 완전한 의미 전달이란 문장의 개념과 연관되며, 보어의 정의에서 중요시했던 `무엇 때문에 필수적인가`와 관련된다. 즉 보어는 서술어를 보충해서 문장의 완전한 의미전달을 위해 꼭 필요한 문장성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