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암춈스키의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을 읽고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노암 춈스키의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을 읽고 독후감을 쓴 것입니다.
여러 참고 문헌들과 함께 참고하였고요
마음의 새긴 글도 있습니다

본문내용

현대 언어학의 창시자이자 이 시대의 가장 소중한 지식인 노암 촘스키, 그의 교육관을 최초로 정리한 것이 『실패한 교육의 거짓말』이다. 이 책을 통해 노암 촘스키는 교육에 관한 포괄적인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범세계적인 테크놀로지의 발전, 언론의 중요성, 학교와 고등교육의 민주적 역할을 꼼꼼하게 지적한다.
오늘날 학교의 역할과 건전한 시민양성을 위한 공공교육의 새로운 본보기를 향한 우리의 시각을 어떻게 넓혀야 하는 지에 대한 지적은 깊은 반성을 일깨운다.
민주주의의 가치를 가르쳐야 하는 학교가 순종을 강요하고 독립적인 사고를 막는 통제와 억압 시스템으로 제도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누구라도 이런 시스템 내에서 교육을 받게 되면, 권력구조를 지탱하도록 사회화되고 만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사는 권력층에 노동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다른 전문가 집단과 다르지 않다. 국가에서 봉급을 받는 교사는 지배계급의 의도대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느냐고 역설한다.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에서 인정하고 중히 여기는 민주주의, 자본주의 등의 이념과 가치 등을 자연스레 배우게 된다. 그런데 진정으로 학교에서 가르치고자 한 것이 무엇이었는가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학생들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을 지향한다고 하나 우리는 사회와 학교가 정해 놓은 틀 속에서만 자율성을 존중받고 다양성을 발휘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참고 자료

① 김용일(2001). 교육정책에서 교육적 가치 정립의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28(1),
283-301
② 김용일(2002) 교육의 미래 - 시장화에서 민주화로-. 문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