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기도당굿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기도당굿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곳저곳에서 찾은 자료를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정리가 잘 되어있어 보기 편합니다.

목차

도당굿이란?
경기도당굿이란?
경기도당굿의 순서
경기도당굿의 특징
경기도당굿의 종류
경기도당굿의 성격
맺는말

본문내용

◎ 도당굿이란?
☞ 1년 또는 2 ․ 3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신을 청해 들여 마을의 안과태평(安過太平)과 풍농․ 풍어를 빌고, 신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신이 보호하는 마을의 자랑스러운 구성원으로 함께 즐 기고 노는 것을 통해 삶의 긍지를 되찾은 후 신을 본연의 장소로 돌려보내는 것.
☞ 도당굿의 기본구조 : ‘청신-신탁-오신-송신’ 으로 요약.
① 신을 청해 ② 신을 즐겁게 해드리고 ③ 신을 보내드리는 것이 일반적인 제의 절차.
☞ 마을의 수호신을 중심으로 지연적 화합을 다니던 축제로 마을의 공동체 의식과 유래를 강화하고 질서를 다니며 한자리에 모여 즐기는 것이 핵심.

◎ 경기도당굿이란?
☞ 화랭이 패 세습무에 의해 집행되는 경기도에서 행해져 내려오는 마을 굿.
이들은 호남지방과 같이 부가계내의 고부계승제로, 무녀를 “미지”, 남자 악공을 “사니”라고 은어를 사용하는 것도 호남 지방의 세습무와 같다.
도당굿은 일정한 지역의 수호신을 위한 무속의례로서 도당신을 중심으로 강한 지연적인 유대감을 유발시켜 온 마을 공동체 협력의 구심점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도당굿의 기본적인 구조를 보면 청신-신탁-오신-송신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렇게 1)신을 청해 2)신을 즐겁게 해 드리고 3)신을 보내드리는 것은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제의 절차에 공통으로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