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독신자 비율이 높은 프랑스는 25세 이상의 성인들 약 6명 가운데 1명은 독신이라고 한다. 이러한 추세속에서 독신으로의 가족양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사회변화, 그리고 극복해야할 것은 없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독신의 정의
2. 독신 가구의 증가 원인
(1) 사회적 배경
(2) 개인적 배경
3. 독신가족의 유형
4. 독신의 장단점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장 점
2) 단점
5. 기존 사회제도와 편견으로 인해 독신가족의 고난
1) 사회 제도
2) 사회적 편견
6. 독신 가족을 사회에 정착시킬 수 있는 방법
(1) 심리적인 측면
(2) 경제적인 측면
(3) 건강적인 측면
(4) 제도적 측면(외국의 독신가족을 위한 가족복지 대책)
(5) 일반 사람들의 의식 개혁적 측면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5년 기준으로 1인 가구 수는 268만명으로 추산된다. 2006년에는 275만 가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 중 20대 초반에서 30대 중반인 독신자 가정은 전체 가구의 37%로 약 98만명에 이른다. 이렇듯 1인 가구 수로만 따지면 국내 싱글 수는 300만명이 좀 안 된다. 하지만 부모와 함께 사는 미혼남녀나 부모와 함께 사는 ‘돌아온 싱글’, 배우자 없이 아이를 키우는 ‘싱글 맘’ ‘싱글 대디’까지 합치면 전체 독신자 수는 500만명이 넘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LG경제연구소의 이연수 상임연구원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고 개인주의, 결혼관의 변화 등으로 독신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하지만 독신이 하나의 가족 형태로 뿌리 내린 서구사회와 달리 한국의 독신 중엔 ‘언젠가는 결혼해야겠다’고 여기는, 가족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비교적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미국이나 유럽의 독신자 비율은 알려져 있다시피 상당히 높고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독신자 비율이 높은 프랑스는 25세 이상의 성인들 약 6명 가운데 1명은 독신이라고 한다. 이러한 추세속에서 독신으로의 가족양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사회변화, 그리고 극복해야할 것은 없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독신의 정의
독신자란 사회 통념상 결혼 적령기를 지났으나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고 있는 남성과 여성을 일컫는다. 하지만, 결혼을 했는지를 법적인 기준에만 의하여 판단할 것인지, 아니면 법적 기준과 함께 사실적 혼인 관계의 기준도 포함시킬 것인지에 따라 독신자의 개념은 다르게 정의된다. 사회학자나 인구통계 학자들에 의하면 독신자란 ‘법적으로’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들을 말한다. 당사자는 아무리 결혼을 했다고 하더라도, 즉 기혼자라고 느끼더라도 결혼 의식이나 합법적인 절차를 밟지 않으면 독신자일 뿐이며, 기혼자 역시 스스로를 아무리 독신으로 생각한다 할지라도 사별 등 법적 기준으로 그 결혼이 와해 된 것이 아니면 그 사람은 기혼자라고 본다.

참고 자료

1. 김정옥 외 편저, 『결혼과가족』학지사 1996
2. 통계청 : http://www.nso.go.kr/
3. 엘리자베스 애보트 : 독신의 탄생
4. 손주희 : 혼자살면 뭐가 좋은데
5. 2003, “노인단독가족의 문제와 대안”.
6. 2004, “2004년도 전국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주요결과”, 보건복지부.
7. 네이버 “뉴스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