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영화 청연에 드러난 역사왜곡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 청연에 드러난 역사왜곡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참고문헌과 각주가 달려있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내용 분석 및 정리
(2) 영화 ‘청연’의 왜곡
(3) 영화 ‘청연’의 친일논란에 대한 왜곡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혹자는 친일적 색채를 띤 ‘보지 말았어야 할 영화’라고까지 말하고, 다른 이는 여성 비행사라는 참신한 소재와 뛰어난 영상기술, 그리고 몇몇 새로운 미학적 시도 등 뛰어난 작품성을 가진 영화로 평하는 등 상반된 평가를 받았던 영화 『청연』. 영화 ‘청연’은 영화자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영화의 주인공 ‘박경원’의 친일여부와 영화의 친일적 색채에 대한 논란이 더 많이 이루어진 작품이다. 이 글에서는 ‘청연’이 친일영화인지, 그리고 주인공 ‘박경원’이 친일파였는지에 대한 평가 보다는 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이 가지는 주제의식이 영화의 역사왜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제대로 된 평가 보다는 논란이 더 많았던 영화 ‘청연’에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박경원’이라는 인물에 대한 조사를 하기 위해 여러 참고문헌을 찾고자 했으나, 비교적 객관적으로 평가 되었다는 ‘박경원 평전’과 ‘건널 수 없었던 해협’은 일본서로 제대로 된 조사를 할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 자체의 주제가 얼마나 영화의 왜곡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와 지나친 논란으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수 없었던 영화 청연의 기사들의 왜곡에 대해 많은 조사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영화만을 위한 청연이었다면 ‘청연’은 우리나라에서 새로이 선보인 하나의 장르로서 아주 흥미로웠다. 하지만 영화뿐 아니라 다른 실제의 역사와 실존 인물을 바탕으로 한 많은 미디어들이 겪게 되는 리얼과 미학의 중간에서 ‘청연’은 리얼로써의 미학이 아니라 미학으로써의 리얼이라는 방향을 택하게 되면서 평론가와 대중들의 외면을 받았다. 영화 ‘청연’을 통해서 알아보는 역사 왜곡은 아마도 모든 실존인물과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만든 미디어들이 겪는 보편적인 문제일 것이며 또한 영화 ‘청연’이 가지는 특수한 문제이기도 할 것이다.
지금까지 이 영화에 대해 사회적으로 오고 간 말이 너무나 많기에 어쩌면 기존 논의에서 한 발자국도 더 나아가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논란이 어느 정도 종식된 시점이기에 보다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도 있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