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선박전기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6.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선박전기 수업의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G1 발전기에서 발전된 전력은 주 차단기를 거쳐 위로 올라가서 단로기(Disconnecting Switch)를 지나 모선 (Bus Bar)으로 들어간다. 발전기마다 갖고 있는 여자기는 정지여자형이다. 즉 발전된 교류전력을 정류기로써 직류로 바꿔서 발전기 자체 계자용 전력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AVR(Automatic Voltage Regulator)은 어떤 형이든 간에 전압이 항상 일정히 유지 되도록 계자를 항상 조정해 주고 있고 인위적으로 전압을 조금 조정해 주고 싶을때는 VR(가변저항)을 조정함으로서(TRIM이라고 함) 가능하고 속도로서 전압을 조정해 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속도를 바꾸면 주파수가 바꿔지기 때문이다. 발전기가 병렬운전으로 들어간 상태에서는 항상 두 발전기의 전압이 똑같아야하고 만약 차가 나면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순환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런 일에 대비하기 위해 CCC(Cross Current Compensator)장치를 갖고 있다.
전압차에 의한 횡류는 차전압보다 90°늦은 전류가 흐르므로 90°늦은 전류가 흐르는가를 검출해야 한다. 만일 검출된다면 높은 쪽은 계자를 약하게 하고, 낮은 쪽은 계자를 강하게 하여 전압을 같도록 하여 횡류가 흐르지 않게 해야한다. 항상 차전압에 의해서 90°늦은 전류를 검출하고 있는데 이것은 ①-2F에 있는 C/T에서 얻고 있다. 전압은 선간전압이고 전류는 중앙선의 상전류가 되므로 90°상차각이 생긴다.
보통 AVR 장치에는 CCC장치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보통이고 CCC 저항에 전류가 흐르면 이것이 원인이 되어 계자저항을 조절하도록 되어있다. 단독 운전을 할 때는 CCC를 가동시킬 필요가 없으므로 단락시켜 버리도록 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